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애견상식

강아지 청각과 귀의 형태

 
  강아지는 눈이 닫혀 있는 것처럼 귀 역시 닫혀 있어 전혀 들을 수 없는 상태로 태어납니다.


이관(ear canals)은 생후 12-14일경부터 열리기 시작해서 대략 5주 정도의 기간을 두고 서서히 열립니다.

 

생후 14-15주까지 점차 발달하여 이윽고 사람과 비교해서 4-5 배 이상의 청각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개의 귀는 외이와 내이로 구분되며 형태는 다양해도 감각 중 중요한 부분이므로 민감하게 발달해 왔거든요.

 

또한 사람의 아기는 생후 4개월까지 반향때문에 소리의 방향을 구분하지 못하지만,
강아지는 발달과정에서 반향신호를 삭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뛰어난 청각을 소유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름을 부르면 귀를 쫑긋하며 쳐다 보거나 소리나는 방향으로 귀를 움직이는 모습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사람은 움직일 수 없는 귀를 마음대로 움직이며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면 참 귀엽죠.

 

 

 


♣ 강아지 청각능력

 

1. 사람보다 소리를 정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톤, 음색, 음조까지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의 주차소리를 멀리서도 들을 수 있는 거죠.

 

2. 사람이 들을 수 없는 고주파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가 20-2만HZ이지만 개는 40-4만 7천HZ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 들을 수 있는 일반적인 가청영역은 200-15,000HZ정도로 봅니다.

 

견종에 따라 고막의 표면적이 다르므로 들을 수 있는 범위도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세인트버나드와 가장 작은 치와와를 비교해 보면 거의 같다고 하니 참 신기하죠.

 

3. 작은 소리, 넓은 범위의 소리와 더불어 32방향의 소리를 구별하는 뛰어난 능력을 가졌습니다.
- 이러한 청각기능은 수면중에도 계속 작동하므로 자다가도 가족이 오면 반갑게 뛰어 오는 이유가 되겠죠.
들리는 정도는 인간보다 4배 이상 먼 거리의 소리를 감지하며 크기는 5배 이하의 소리까지 알아 냅니다.

 

4. 사람과 달리 강아지는 좋아하는 소리만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 귓바퀴의 움직임은 강아지가 음원으로부터 약 4도 범위내로 정확히 향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귀를 움직여 소리를 모아서 듣거나 특정한 소리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또한 개는 인간이 느낄 수 없는 초음파까지도 들을 수 있어 '애견용 호루라기'까지 등장했습니다.
이것은 사람은 들리지 않지만 개는 이 소리를 듣고 멀리 떨어진 곳에서 가족이 있는 곳으로 오게 되죠.
이런 특징을 이용해 미국의 여성 훈련사 아그네스 맥클레이는 청도견 훈련에 성공했지요.

 

간혹 천둥소리가 나면 놀라서 울거나 가족의 품을 찾아 숨으려는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천둥소리의 약 10%는 20hz이하의 초저주파수로서 주로 동물들이 교류하는 소리영역에 속하므로,
청각기관의 미세한 진동을 유발해 신비로움과 경외감, 두려움에 떨게 되는 것입니다.

 

원래 개는 불꽃놀이나, 천둥소리, 자동차 클랙슨 소리등 예상치 못한 큰소리에는 무척 약하거든요.
처음에는 어렵지만 지속성있는 훈련으로 작은 소리부터 큰소리까지 익숙하게 하면 곧 적응하게 됩니다.

 

 

  강아지를 훈련시킬 때 개가 느끼는 것은 가족의 목소리에 담긴 기분상태라고 합니다.
때문에 빠르고 높은 목소리 보다는 천천히 낮은 목소리로 단호하게 표현하는 것이 효과 있습니다.

 

강아지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안돼, 저리가, 안된단 말야.." 이런 식으로 높고 빠른 목소리를 내고 계시지는 않으시겠죠.
빠른 고음을 들으면 개가 한층 흥분하게 되므로 오히려 하던 행동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 되거든요.

 

"안~돼..." 낮고 분명한 목소리로 천천히 말하면 개는 동작을 멈추고 가족을 쳐다보게 됩니다.

이렇게 소리의 빠르기와 높낮이를 잘 활용하면 개의 행동을 충분히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응용하여 강아지와의 생활이 더불어 행복한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강아지 귀를 청소하실 때 알코올 성분은 귀에 강한 자극을 주므로 귀청소에 사용하지 마세요.
청소후 귀와 이도 입구에 물기를 남기게 되면 미생물에 감염되므로 완전히 건조해야 합니다.

 

 

 


♣ 귀의 형태

 

1. 버튼 귀(Button ear) : 하부는 직립해 서있고 상부는 두 개의 전방으로 꺾여 늘어진 귀.(폭스테리어)
2. 프릭 귀(Prick ear) : 직립 귀. 앞 끝 부분이 뾰족하게 선 귀. (져먼 셰퍼드)
3. 세미 프릭 귀(Semi prick ear): 반직립귀. 직립귀의 끝부분이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 (셔틀랜드 쉽독)
4. 로즈 귀(Rose ear) : 귀의 안이 보이며 뒤틀려 작게 늘어진 귀. (불독, 휘핏)
5. 벳 귀(Bat ear) : 귀 밑부분 폭. 양 귀의 간격이 넓고 박쥐 날개 같이 선 귀. (웰시 코기)
6. 튤립 귀(Turip ear) : 귀 밑 부분이 높고 양 귀의 간격이 접근한 선 귀. (프렌치 불독)
7. 드랍 귀(Drop ear) : 아래로 늘어진 귀 (바셋 하운드)
8. 비녀 귀 : 앞에서 보아 귀의 앞이 좌우 외측으로 열려 있는 귀.
9. 크로핑(Cropping) : 귀를 세우기 위해 자른 귀. (도베르만, 그레이트 데인)
10. 간격이 가까운 귀 : 좌우의 선 귀가 머리 위에서 접근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