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애견음식

강아지 자연식 만들어 주기

  최근들어 강아지에게 음식을 직접 만들어 주는 가족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음식을 만들어 주면 사료를 줄 때보다 번거롭지만 만들어 먹이는 과정은 큰 즐거움이거든요.

 그렇다면 강아지에게 어떤 음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을까요?

사람도 그렇듯 가장 좋은 음식은 먹는 강아지의 체질에 잘 맞고 건강에 좋은 음식이어야 합니다.
강아지도 사람처럼 채식성, 육식성, 잡식성 등 다양한 기호와 입맛을 갖고 있다고 하거든요.

다만 개의 미각은 사람보다 훨씬 적은 미뢰를 갖고 있어서 미각은 둔감한 편이라고 하며,
단지 좋은 맛, 싫은 맛, 무감각한 맛으로 구분하여 느낀다고 하더군요.

  또한 개가 섭취해야 할 영양소는 단백질 23~30%, 지질 8~10%, 탄수화물 60~65% 정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음식을 만들때 40 %의 단백질, 30 %의 야채와 30 % 전분의 비율을 권장하더군요.
즉, 1/3의 단백질 (고기, 달걀 및 유제품) 및 2/3의 곡물과 야채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는 거죠.

 

 

  강아지는 영양이 부족해도 냉장고 문을 열고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없으니 잘 챙겨 주세요.^^
 

♧ 음식재료 관리 및 선택방법

* 재료를 만지기 전에 따뜻한 비눗물로 손을 깨끗이 닦고 청결하게 헹굽니다.

* 재료는 가족의 식사를 만들 때 조금 더 준비해서 간을 하지 않고 두었다가 사용합니다.

* 모든 재료는 깨끗한 물로 여러번 씻어서 살충제, 먼지, 벌레등을 제거합니다.

* 양파, 대파, 파, 부추등 강아지에게 먹이면 안 되는 재료는 별도 보관합니다.

* 신선한 재료, 가능하면 유기농 재료를 선택합니다.

* 모든 재료의 기준은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수준의 재료를 선택합니다.

* 첨가제가 들어있지 않은 최소한으로 가공된 재료를 선택하세요.

♧ 강아지 음식 조리할 때 참고사항

* 모든 재료는 소화하기 쉬운 크기로 잘게 썰고 잘 섞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기에 붙은 지방은 잘라내고 조리한 고기에서 나온 잉여기름은 버립니다.

* 소금등의 조미료는 고기나 야채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충분하므로 별도로 첨가하지 마세요.

* 곡물, 야채, 고기를 알맞게 사용하여 영양균형을 맞춰 주세요.
- 활동성이 많지 않은 개에게 지나친 영양공급은 건강상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조리과정과 가열시간은 간단하게 합니다.

* 건강에 좋은 두부를 나트륨이 적은 간장이나 고기육즙을 첨가해 주세요.
- 육즙등이 없으면 식물성 기름을 프라이팬에 살짝 두르고 익혀서 줘도 정말 잘 먹습니다.

*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플라스틱 용기나 랩을 씌운 상태로 가동하지 마세요.
- 전자레인지의 열에 의해 독성물질이 랩이나 플라스틱용기에서 음식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 곡물은 반드시 익혀서 소화되기 쉽게 만들어서 먹이세요.
- 강아지의 장은 초식동물에 비해 매우 짧기 때문에 생곡물은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나옵니다.

* 조리법에 변화를 주는 것은 건강한 식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나 서서히 해 주세요.

* 육류, 해산물, 가금류, 달걀은 항상 가열조리합니다.

* 식초, 요구르트, 벌꿀, 녹차등은 영양보조제로 좋은 재료이므로 소량을 넣어 주세요.

* 달걀, 유제품, 코티지 치즈, 우유를 주시되 특히 우유는 인과 칼슘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중요한 음식입니다.

 

♧ 강아지에게 먹일 때 유의할 점

* 다양한 재료와 요리방법을 시도할 때는 소량을 넣어 강아지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증감합니다.

* 유기농이 아닌 생고기와 생뼈는 많이 주지 마세요 - 먹이면 먹일 수록 더 많은 화학물질이 흡수됩니다.

* 강아지가 새로운 음식을 거부한다면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익숙해 지게 하세요.
-소화기능이 약한 강아지는 적응하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 여분의 음식은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장하거나 냉동하여 필요할 때 해동하여 주세요.
-보통 일주일정도 먹일 수 있는 음식을 만들어서 냉장해 두면 매일 만들지 않아도 되더군요.

* 요리된 음식은 가장 안전한 식기인 도자기나 스텐레스 그릇에 담아 주세요.

* 칼슘보충을 위해서 플레인요거트 한 스푼과 해바라기 오일 또는 올리브 오일 한 스푼을 첨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