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애견상식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찾는 방법

  길을 걷다보면 전봇대나 나무에 부착한 잃어버린 강아지를 찾는 전단지를 간혹 접하게 됩니다.
애견을 잃어 버린 사람들의 마음을 생각하면 같은 애견가로서 깊이 동감하게 되어 마음이 아프더군요.

연락처를 기재한 목걸이를 항상 해 두는 것과 더불어 문단속을 철저히 하는 예방법이 우선되어야 겠지만,
일단 강아지를 잃어버리게 되면 즉시 예상되는 강아지 행동반경을 따라 찾아 보시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 잃어버렸을 때 즉시 해야 할 일

개나 고양이를 잃어버린 즉시 가까운 샵이나 동물 병원과 인근 치안센터등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전국의 유기동물을 보호관리하고 있는 동물보호시스템에 들어가 보시면 분실게시판을 살펴 보세요.

더불어 각 동물단체 사이트에 분실 사연과 강아지 사연을 올려 놓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각 지역 동물사랑방 홈페이지에서도 병행게시판이 있으니 가능한 모든 곳에 도움을 청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하세요!



  또한 전단지를 만들어서 샵이나 동물병원, 통행이 많은 사거리등 곳곳에 전단지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행동반경을 고려해서 전단지를 가능한 넓은 지역에 붙이면서 지나시는 상점등에는 직접 문의하세요.

경비원이 있는 아파트에서는 경비실에서 보호하는 경우도 간혹 있으니 꼭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리청소하시는 분들이 다니면서 전단지나 광고지를 제거하므로 수시로 확인하면서 빠진 곳은 다시 붙이세요.

 

♣ 전단지 만드는 방법

1. 타이틀로 진하고 굵은 글씨체로 '강아지를 찾습니다' 크게 써서 오가는 사람들 눈에 잘 보이도록 합니다.

2. 사진은 꼭 게재하는 것이 좋으며 사진 아래에 견종, 강아지 이름, 특이사항을 표시해 줍니다.

3. 그 다음 줄에는 역시 눈에 띄는 글씨체로 사례금을 가능한 높은 액수로 기록합니다.
(주위의 경험을 들어 보면 사례금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찾을 가능성이 훨씬 높았다고 합니다)

4. 연락처는 언제든 연락될 수 있는 두 세개 이상의 전화번호를 기재해 주세요.

5. 전단지의 글은 짧고 굵게 꼭 하실 말씀만 간단하게 하는 것이 잘 보이므로 가능한 짧게 하세요.
예) 저희에게 소중한 가족입니다. 보호하고 계시거나 보신 분은 꼭 연락주세요.


 

※ 가족없는 강아지를 만나셨을 때 대처방법

일단 목줄이나 노끈등으로 안전조치를 확보하신 후에 근처에 전단지가 붙어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그렇게 데리고 다니면서 가족을 찾아준 사례가 많으므로 관청에 신고하시기 전에 시도해 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