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애견상식

강아지 수컷 중성화 수술후 주의할 사항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은 생후 3개월령이면 가능합니다.

이 시기쯤 되면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강아지의 경우 고환 두 개가 모두 내려와서 음낭안에 자리잡게 되거든요.

 수술비용은 지역마다 병원마다 차이가 있는데 대도시 소형견 기준  15-20만원 선 예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수술시기는 성성숙이 어느정도 완성된 생후 6개월령 전후가 가장 좋습니다.

일부 이런 저런 검사를 하자고 하는 병원들이 있는데 그 시기가 가장 건강할 때라고 볼 수 있으므로
검사없이 수술해도 가장 무리없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컷의 경우 마운팅행동은 크게 나누면 성적인 표현, 놀이, 서열주장의 세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그점을 감안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는 즉시 중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중성화 수술의 효과

  중성화 수술을 하게 되면 마운팅이나 마킹행동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관련 질병에서 자유롭게 됩니다.
행동이 한층 온순해 지고 투쟁본능이 약해져서 가족에 더욱 친화력을 보이므로 공격성이 많이 약화되거든요.

또한 성적 흥분이 사라져 암컷찾아 가출하거나 소변냄새가 줄어 냄새에 민감한 가족들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발기하는 것은 꼭 성적으로 흥분하지 않아도 힘을 쓰거나 흥분을 하게 되면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전보다는 발기되는 일이 많이 줄어들게 되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기 때문에,
수술시점의 강아지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가 크므로 수술적기가 중요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 중성화수술후 영역표시(마킹)과 마운팅(붕가붕가) 행동교정

  중성화수술 당시에 영역표시를 했다면 쉽게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보통 다리를 들고 영역표시를 하기 전에 수술을 해 주시면 수술후에 새롭게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성성숙기가 지나 영역표시를 시작한 후 해주면 그러한 행동이 사라지지는 않지만 완화되는 경향은 있습니다.

강아지가 수술후에도 마운팅등의 행동을 할 때 즉시 "안돼" 낮고 단호한 목소리를 명령하시고,
팔이나 다리등 대상이 되는 부분을 동시에 치우세요. 몇번만 확실하게 가르치면 그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여기 저기 배설한다면 영역표시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성장기라서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다면 위에 말씀드린 교정훈련방법을 반복하여 시행하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성화 수술후 일주일 정도의 회복기간이 지난 후 부터 교정훈련을 시켜 보세요.
주위에 좋아진 사례를 많이 접하고 있어 말씀드린 것이니 지속적으로 해 보시길 권합니다.



2012/01/16 - [강아지/애견건강] - 강아지 중성화수술(불임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