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바셋 하운드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바셋 하운드 Basset Hound

바셋하운드는 토끼, 상처입은 꿩을 쫓는 훌륭한 추적자이며, 짧은 다리와 작은 크기의 몸은 특히 울창한 삼림에서 사냥하는데 아주 적합합니다. 그 밖에도 너구리, 오소리, 다람쥐 등을 꼼짝 못하게 하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

원산지
프랑스 France
그룹
제 6 그룹 세인트 하운드 견종 Scent Hounds
용도
역사

프랑스의 대표적인 수렵 견종이나 그 역사는 비교적 짧습니다. 약 100년전 블러드 하운드와 바셋에 의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주로 프랑스나 벨기에에서 작은 사슴이나 토끼 사냥에 이용되었으나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그 특이한 체형이나 대형 견종과 같은 품격 등으로 쇼용으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후각이 뛰어나게 발달하여 있는 것과 울림이 있게 짖는 견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셋이라고 하는 것은 프랑스어로 “낮은 것”을 의미하는 말에서 온 것이며, 짧은 다리, 몸의 체구와 귀의 상태 등을 가리킨 것이라고 보아 집니다.

 

바셋하운드는 짧고 구부러진 다리를 가진 덕분에 땅에 코를 가까이 대고 냄새를 맡을 수 있었으므로 중세유럽에서 짐승이 많이 숨어있는 장소에서 사냥을 하기위해 많이 길렀습니다.

19세기 말엽에 바셋하운드는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수입되었으며 영국에서 다시 미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수명
10-14년
성질

순종하고 영리한 성질로 가정견으로도 사육 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냥개들과 마찬가지로 바셋하운드는 천성적으로 독립심이 강하지만 바리톤의 목소리는 주위 사람들을 짜증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냥개의 습성에 맞춰 반드시 훈련을 해야 합니다.

크기/체중

수컷 33cm 전후, 23-29kg

암컷 20cm 전후, 20-27kg

모양

짧은 다리, 긴 몸으로 골격이 단단합니다. 꼬리는 활과 같이 하여 높이 들고 있습니다. 길고 늘어진 귀를 하고 앞발은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후각이 대단히 발달한 중형 수렵견입니다. 닥스훈드와 같이 독특한 짧은 다리와 긴 몸의 자태는 헤켈종의 전형적인 타입이라고 합니다.

짧고 땅딸막한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리 피부는 늘어진채 접혀져 있고, 귀는 길고 매끄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털과 색

모질은 세고 매끄러우며, 짧고 숱이 많습니다.
모색은 블랙 앤드 탄 앤드 화이트의 3색모와 블랙 앤드 탄, 화이트 앤드 탄의 2색모, 그리고 실버그레이의 반점이 있는 것 등이 있습니다.

짧고 매끈한 털이 촘촘히 나 있습니다. 검정색과 황갈색과 흰색의 세가지 색이면 됩니다.

머리
두부는 크고 길지만 두개부의 폭은 좁고 두정은 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앞이마에 깊은 주름이 있고 스콥은 완만하고 주둥이는 길고 힘이 있으며, 듀랩이 있습니다. 코는 곧으며, 코고 검습니다.

이빨은 튼튼하고 협상교합 또는 절단교합입니다. 눈은 깊숙하며, 암색이고 눈꺼풀이 내려와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귀는 매우 낮게 위치하고 길이는 코밑에 있는 정도이며, 크고 얇으면서 늘어져 있습니다.
적당히 짧고 굵으며, 약간 아치형입니다.
몸통
기갑은 높고 등은 넓으며, 곧고 힘이 있습니다. 허리는 넓고 엉덩이는 약간 아치형입니다. 가슴은 넓고 깊으며, 전흉이 잘 발달하여 있습니다. 앞가슴은 약간 부풀어 팽팽하며, 배는 타이트합니다. 피부가 이완 되어 있으며 탄력성이 있습니다.
꼬리
높게 위치하고 힘이 있고 굵으며, 끝쪽으로 가면서 가늘면서 길어집니다.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세워서 유지합니다.
사지
앞발은 굵고 짧으며, 발은 중간 관절은 몸에 밀착하고 전완부는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파스턴(발잔등)에 주름이 있습니다. 발가락은 크고 단단히 쥐고 있습니다. 발바닥은 두껍고 힘이 있습니다.

뒷발은 근육이 잘 발달하여 있으며, 스타이플과 발목이 적당하게 굽어 있고 힘이 있습니다. 발가락, 발바닥은 앞발과 거의 같습니다.
걷는 모양
앞발을 전방으로 곧게 펴며, 뒷발은 힘있게 박차는 동작을 하고 매끄럽고 자유스러운 걸음입니다.
손질
털이 부드럽고 짧기때문에 손질이 쉽습니다. 강모로 된 솔로 솔질을 합니다. 필요한 경우만 샴푸를 하여 줍니다. 매주 한번씩 귀아래를 닦아주고 정기적으로 발톱을 다듬어 주어야 합니다.
사육환경
이 개는 충분한 운동이 필요한데, 운동은 주로 관목들이 죽 늘어선 지대나 수풀을 마음껏 음미할 수 있는 시골에서 산책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너무 많이 먹이는 것은 다리와 척추에 큰 부담을 주게 됨으로 적당히 먹여야 합니다.

과식해서 살찌는 경향이 있으므로 한번에 많이 주는 것보다는 하루에 두세번 조금씩 나누어서 먹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관리
연골이영양증과 서혜헤르니아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장염전, 장중첩이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견의 경우는 뚱뚱해지기가 쉽기 때문에 관절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귀가 길고 무겁기 때문에 귀 질병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결함

- 실격 :

음고환
긴 피모
너클 오버(발잔등과 발바닥이 매우 약하고 완관절이 역전한 것)

- 결점 :

극단적인 부정교합
소심한 성격

가족유대감
가족 모두를 잘 따름
아이들
아주 좋음
주거환경
좁은 마당이 있는 주택, 넓은 아파트
활동성
보통
필요운동량
하루에 3번 15분씩
털빠짐
보통
털손질
일주일에 한번
훈련능력
보통
집지키기
뛰어남

'강아지 > 견종표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러드 하운드 견종표준  (0) 2011.12.21
비숑프리제 견종표준  (0) 2011.12.20
베들링턴 테리어 견종표준  (0) 2011.12.19
비어디드 콜리 견종표준  (0) 2011.12.17
비글 견종표준  (0) 2011.12.16
아메리칸 코카 스파니엘 견종표준  (0) 2011.12.13
에어데일 테리어 견종표준  (0) 2011.12.13
아프칸 하운드 견종표준  (0) 2011.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