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베들링턴 테리어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베들링턴 테리어 Bedlington Terrier

베들링턴은 사이트 하운드(SightHound 하운드)를 생각하게 하는 길게 처진귀와 아치 모양으로 굽은 허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푸른빛이나 다갈색의 털을 갖고 있는데 아마도 이것은 그의 사이트 하운드 조상으로부터 물려 받은 특징일 것입니다.
이름은 잉글랜드 북방의 광산촌 베들링턴에서 광부들의 애완견이었던 것에서 유래하고 있습니다.

원산지
영국 Great Britain
그룹
제 3 그룹 테리어 견종 Terrier Type
용도
가정견
역사

많은 테리어의 기원이 명확한 자료로 남아 있지 않는 것과 같이 이 견종도 발생시의 사정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1825년에 베들링턴 테리어라는 견종명이 만들어지기까지는 로스베리 테리어, 또는 노잔 바란드 폭스 테리어라고 불리어졌습니다. 노잔바란드 주의 계곡에서 베들링턴시 주변에 살던 탄광노동자들의 애완견으로 사랑 받았습니다.

독 쇼에서 단독심사 클새르를 부여한 것은 1870년으로서 당시는 트리밍이 없었습니다. 1877년에 내쇼날 베들링턴 테리어 클럽이 창립되었고, 그 후 모양으로도 세련되게 되어 널리 보급되게 되었습니다. 긴 다리의 테리어로 애호가가 많습니다.

 

다른 테리어 종보다 더 긴 역사를 자랑하는 곱슬거리는 털의 베들링턴 테리어는 양같은 느낌을 주는 개입니다.
영국 북부의 탄광지대에서 태어난 이 견종은 1830년에 처음으로 로드버리 테리어(Rothbury Terrier)라고 불리었습니다.

베들링턴 테리어는 본래 오터하운드(OtterHound 하운드)나 휘펫트(Whippet)와 같은 하운드의 교잡으로 태어났으며 쥐를 잡는데 이용되던 억센털을 가진 테리어와의 교배로 발달하였습니다.

수명
10-14년
성질

온화하고 감수성이 강하며, 용기가 있습니다.

조상의 피를 물려받아 베들링턴 테리어 역시 투쟁적인 면을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대개는 매력적이고 충실한 애완견입니다.

크기/체중

수컷 38-41cm, 8-10kg

암컷 38-41cm, 8-10kg

모양

새끼 양과 같이 기품있는 스타일로 아름답게 손질한 두부의 관모와 길게 늘어뜨린 털을 하고 있습니다. 두부와 허리부분이 각각 굽어 아치형을 하며, 복부가 들어간 상태로 타이트하고 시원스러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독특한 외모와 곱슬곱슬한 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몸에 탄력이 있고 근육이 잘 발달했습니다. 눈동자는 어두운 색이거나 밝은 갈색입니다.

털과 색

모질은 두껍고 독특한 면모로 쇼에 출진할 때 트리밍하는 털의 길이는 엉덩이의 꼬리쪽은 2.5Cm, 두부의 뒤쪽에서 꼬리까지는 3.5 Cm이하이며, 귀끝의 장식털은 2.5 Cm정도입니다.

관모는 두부에 높이 나있고 두개부의 양쪽은 동그랗게 자릅니다. 모색은 블루, 블루와 탄, 리버, 리버와 탄, 리버와 샌디, 샌디와 탄, 샌디 등입니다.

양모 같은 속털과, 풍성하고 약간 곱슬거리는 겉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색, 다갈색, 베이지색 등이 있으며, 여기에 부분적으로 갈색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
두개부와 주둥이는 계란형으로 끝이 가늘며, 특히 스톱은 미용에 의해 부풀리어 코끝과 후두부 쪽으로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교합은 협상교합 또는 절단교합입니다. 코는 크고 눈은 움푹 파인 아몬드형으로 눈과 코의 색은 모색에 따라 달라집니다. 귀는 낮게 위치하고 볼에 접하여 늘어져 있습니다.
상당히 길며, 아래쪽은 굵고 두부 쪽으로는 가늘어집니다.
몸통
기갑은 높고 등과 허리까지의 부분은 약간 굽어 아치형입니다. 어깨는 균형 있게 경사하여 있으며, 가슴은 깊고 발의 중간 관절에 달하고 넓습니다. 앞가슴은 팽팽하고 너무 불룩하지는 않습니다. 배는 올라가 있고 타이트합니다.
꼬리
낮게 위치하며굵고 끝으로 갈수록 점차 가늘어집니다. 꼬리 끝은 뾰쪽합니다. 길이는 25Cm 정도가 좋으며, 약간 굽은 칼 모양입니다.
사지
앞발은 곧고 적당히 깁니다. 발가락은 약간 길고 쥐고 있습니다. 발바닥은 두껍고 탄력적이며, 발톱은 암색이 좋습니다. 뒷발은 하퇴가 약간 길고 스타이플과발목 조인트의 각도가 적으며, 굽은 칼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발가락, 발바닥, 발톱은 앞발과 거의 같습니다.
걷는 모양
활달하고 뽐내는 듯한 걸음.
손질
털갈이는 하지 않으며, 6주에 한 번씩은 털을 깎아 주어야 합니다. 몸의 골격을 두드러지게 하고 싶으면, 털이 머리와 몸에 밀착되도록 짧고 성기게 깎아 줍니다. 귀는 끝 부분만 장식으로 남도록 깎아 주고, 다리 부분의 털은 좀더 길게 합니다. 전문적인 미용사에게 문의해도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빗질하고 귓속도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사육환경
활동적인 개이므로 많은 운동이 필요합니다. 다른 Terrier 종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못 하면 지루해 할 수도 있습니다. 땅 파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흥분하면 호전적인 기질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먹이나 사료를 줄 때 특별히 유의할 점은 없습니다.
건강관리
유전적으로 간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이 병은 'Copper Storage Disease'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피질형성부전, 내장, 또는 망막형성부전이 알려져 있습니다.
결함

- 실격 : 음고환

- 결점 :

극단적인 부정교합
오버 및 언더사이즈
단모

가족유대감
한 사람만 따름
아이들
좋음
주거환경
좁은 마당이 있는 주택, 넓은 아파트
활동성
보통
필요운동량
하루에 4번 20분씩
털빠짐
적음
털손질
하루에 한번
훈련능력
보통
집지키기
뛰어남

'강아지 > 견종표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더 콜리 견종표준  (0) 2011.12.23
불테리어 견종표준  (0) 2011.12.22
블러드 하운드 견종표준  (0) 2011.12.21
비숑프리제 견종표준  (0) 2011.12.20
비어디드 콜리 견종표준  (0) 2011.12.17
비글 견종표준  (0) 2011.12.16
바셋 하운드 견종표준  (0) 2011.12.15
아메리칸 코카 스파니엘 견종표준  (0) 201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