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사모예드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사모예드 Samoyed

사치스러워 보이는 새하얀 털과 그 유명한 '사모예드의 미소'는 사모예드가 어느 곳에 가더라도 사람들의 마음을 금방 사로잡고 친숙해질 것임을 확신하게 합니다. 우아하고 활발한 면모를 지니고 있는 이 개는 현재 가장 멋진 전람회용 개임과 동시에 친근한 벗이 되었지만, 가혹한 상황에서 중노동을 했던 역사도 지니고 있습니다.

원산지
러시아 Russia
그룹
제 5 그룹 스피츠와 프리머티브 타입
Spits & Primitive Types
용도
썰매끌이견, 번견, 수렵견
역사

시베리아 오비강과 에니세이강에 걸쳐 있는 광대한 툰드라지대에 살며, 수렵이나 어업으로 생활하던 사모이드족이 산양의 사냥과 썰매끌이견 등으로 이용하였습니다.

약 1만년 전에 있었던 이탄충견(스위스 등의 호수 바닥에서 화석이 발견되었기에 그러한 명칭이 주어졌다)의 자손이라고 생각됩니다.

사모이드족이 살던 지방은 얼음에 쌓인 변경이었기에 다른 견종의 영향을 받는 일이 없어 순수성이 유지된 진기한 견종입니다. 모색은 원래 짙은 세이블, 블랙 앤드 화이트도 있었으나 약 100년 전 영국에 소개된 이래로 순백, 크림색, 비스켓 색으로 제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금세기 초 북극이나 남극의 탐험이 활발하게 됨에 따라 이 견종의 활약이 알려지게 되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재패니즈 스피츠 직계의 조상견이기도 합니다. 썰매끌이견, 번견, 또는 수렵견으로 사육되고 있습니다.

 

조상은 유럽 스피츠계의 품종입니다. '모예드'라는 이름에서 유래되었으며, 썰매를 끌거나 순록을 지키는 데에 이용되었습니다. 이 품종은 인내력과 건강함으로 유명하여 유럽의 탐험가들은 극지방을 탐험하는 데에 이 개를 이용했습니다.

 

원래 '사미 Sammy (이 품종의 애칭)'는 일반적으로 검정색, 검정과 흰색, 검정과 황갈색과 같은 다색이었지만, 흰색 털을 가진 종류가 우세하게 되었습니다. 19세기말에는 모피 상인이 사미의 광택있는 흰색 털로 돈벌이를 하기 위해 이 품종을 미국과 유럽에 수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89년에는 영국에도 반입되었으며 러시아의 알렉산드리아 여왕은 사모예드의 열렬한 애호가였습니다.

수명
10-14년
성질

지적이고 경계심이 많고 활동적이며, 친근감을 주는 성격입니다.

쾌활하고 이지적이며 독립심이 강합니다. 모든 사람과 쉽게 친해져, 심지어는 침입자와도 즐겁게 지냅니다.

크기/체중

수컷 53-59cm, 20-25kg

암컷 48-53cm, 18-23kg

모양

귀가 뾰족하고 직립하여 있으며, 전신이 순백의 피모에 싸여 있고 우아한 대형견입니다.

등의 근육이 발달되어 있고 허리의 힘이 세며 가슴이 두텁고 적당히 넓습니다.

털과 색

모질은 긴 직모에 부드럽고 짧은 하모가 있으며, 숱이 많습니다. 모색은 순백색, 크림색, 비스켓색이 있습니다.

속털은 두껍지만 부드럽습니다. 겉털은 길고 거칠며 속털 사이로 자라나 있습니다.

머리

두개부는 평탄하고 넓으며, 두부는 힘이 있고 쐐기형입니다. 스톱은 완만하며, 주둥이의 길이는 중간 정도로서 끝이 가늘지만뾰족하지는 않습니다. 턱은 단단하고 이빨은 튼튼하며, 협상교합입니다.

 

눈은 암색입니다. 입술은 검증으로 코와 눈 주위는 검정색이 좋고 리버색 또는 살색이라도 허용합니다. 귀는 짧고 직립하여 있으며, 끝이 둥급니다. 양쪽 귀의 사이는 적당하게 떨어져 있습니다.

근육이 왕성하고 힘이 있습니다.
몸통

등은 곧으며, 허리는 넓고 힘이 있습니다. 가슴은 넓고 깊으며 앞가슴은 팽팽하고, 배는 타이트합니다.

꼬리

풍부한 피모에 싸여 있고 깁니다. 등위로 보기 좋게 말아서 유지합니다.

사지

앞발은 곧고 근육이 왕성하며, 발잔등이 약간 경사져 있습니다. 발가락은 길고 토끼발과 같은 경향이 있습니다. 발바닥은 두껍고 단단하며, 발톱은 검습니다. 뒷발은 근육이 왕성하고 스타이플은 적당한 각도이며, 발목은 짧습니다. 발가락, 발바닥, 발톱은 앞발과 거의 같습니다.

걷는 모양
민첩하고 활력적입니다.
손질
일주일에 두세 번 빗질을 해주고 털이 엉켰을 때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겉털은 흐트러지지 않지만 속털은 일 년에 두 번 정도 뭉쳐서 빠집니다. 체취는 적은 편이므로 가끔 드라이 샴푸를해 줍니다.
사육환경

적당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며, 더운 날씨에는 운동시 생긴 열이 속털로 인해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름철저녁때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별한 먹이나 사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특히 생선을 좋아합니다.

건강관리
튼튼하지만 간혹 고관절 형성장애와 당뇨에 걸리게 쉽습니다. 털이 많기 때문에 매우 더운 기후에는 적합치 않습니다.
결함

- 실격 :

음고환
서지 않은 양쪽 귀


- 결점 :

극단적인 부정교합
눈의 색이 엷은 것
단모

가족유대감
한 사람만 따름
아이들
아주 좋음
주거환경
좁은 마당이 있는 주택, 넓은 아파트
활동성
보통
필요운동량
하루에 4번 20분씩
털빠짐
많음
털손질
일주일에 세 번
훈련능력
보통
집지키기
뛰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