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독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독 Chinese Crested Dog

다른 사랑스러운 중국산 개들과 마찬가지로 크레스티드는 현재 원산지인 중국에서는 캐딜락 보다도 드문 존재라고 합니다. 차이니즈 크레스티드는 다른 털없는 종들처럼 쾌활하고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원산지
중국 China
그룹
제 9 그룹 반려견과 애완 견종
Compainons & Toys
용도
가정견, 애완견
역사

멕시코인의 조상인 아즈텍인은 그다지 크지 않고 털이 없는 견종을 식용으로 사육하였다고 합니다. 이 견종의 후예가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독이라고 생각됩니다.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독이 미국에서 공인된 것은 1883년이었습니다. 그 후에 등록이 없었기 때문에 공인이 취소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견종명은 중국이 원산국인 듯이 생각되며, 그에 따라 원산국에 대한 여러 가지의 설도 있었습니다.

중국, 터어키, 아프리카, 멕시코 등이 원산국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견종명은 “중국인 풍의 관을 쓰고 있는 개”라는 의미로 두부와 하지와 꼬리에만 털이 있는 무모견입니다. 중국 청나라 시대 남자의 두발(크레스티드)과 비슷하였기에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치와와의 조상견이라고 합니다.

 

파리아 타입 개들의 새끼중에 털이 없는 변종이 생겨났으며 이 변종들로부터 현대의 털없는 종이 진화되었습니다. 그 첫 발상지는 아프리카로 추정되며 털없는 개들은 아프리카, 멕시코, 스페인 및 중국에서 고대 애견가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중국의 옛 왕조 시대에 크레스티드는 보물창고 경비견과 사냥개로 쓰여졌으며 사냥감을 잡지 못했을 경우에는 대신 잡아먹히기도 했습니다. 중국산 개들은 전세계를 돌아 다니는 무역선 안에 그들의 주인과 동승하여 가는 곳마다 후손을 퍼뜨렸습니다.

다른 사랑스러운 중국 산 개들과 마찬가지로 크레스티드는 현재 중국 본토에서는 캐딜락보다도 드문 존재입니다. 애완동물 사육을 반대하는 공산주의 이데올로기 덕분에 중국 본토의 개들은 거의 멸종되었기 때문입니다.

수명
10-14년
성질

자존심이 강하고 영리합니다.

쾌활하고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주인에게 매우 애착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새 주인에게는 적응을 잘 못합니다. 끊임없는 애정을 필요로 합니다.

크기/체중

수컷 23-33cm, 3.1-5.4kg

암컷 23-22cm, 3.1-5.4kg

모양

두정에 관모가 있으며, 꼬리와 발가락에만 거칠고 촘촘한 털이 있습니다. 그 밖에는 전부 털이 없는 피부로서 만지면 착 달라붙는 듯한 느낌입니다. 헤어레스와 파우더 퍼프의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이 개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머리와 발, 꼬리를 제외하면 털이 전혀 없는 종류로, 일명 Hairless라고 부릅니다. 또 다른 하나는 Powderpuff라고 하며, 길고 부드러운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토끼와 같은 발을 가지고 있어 장난감이나 음식을 쥘 수 있습니다.

털과 색

두부, 꼬리, 발가락에 긴 털이 있는 것 이외에는 피모가 없고 그 모색은 단색 또는 반점이 있는 색이며, 어떠한 색이더라도 괜찮습니다. 파우더 퍼프의 코트는 하모와 특징이 있는 부드러운 장모의 벨 모양의 코트입니다.

단색이나 복합색, 또는 점박이 등등의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이상하게도 두 종류가 한 배에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머리

두개부는 길고 약간 둥급니다. 스톱은 엷으며 주둥이는 적당히 길고 볼은 살이 적고 관모는 높게 나 있고 완만하게 늘어져 있습니다. 모량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이빨은 단단하고 협상교합입니다.

눈은 중간 정도의 크기로 양쪽 눈은 넓고 떨어져 위치합니다. 귀는 큰 직립귀로서 귓가에 장식이 있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길고 우아하며, 약간 아치형입니다.
몸통
기갑이 높으며, 어깨는 잘 경사져 있습니다. 등은 곧으나 약간 깁니다. 허리는 하운드 로인처럼 약간 융기하여 있고 약간 둥급니다. 가슴은 깊고 넓으며, 앞가슴은 길고 팽팽합니다. 배는 적당히 타이트하고 말려 올라가 있습니다.
꼬리
등위로 말아 올리고 꼬리의 2/3부분에 장식털이 있으며, 많을수록 좋습니다.
사지
앞발은 길고 곧으며, 뼈는 약간 가늡니다. 허벅지는 잘 발달하여 있고 발가락은 토끼발과 같은 모양입니다. 뒷발의 발목은 낮습니다. 발가락은 토끼발 같은 모양으로 깁니다. 발톱은 백색 또는 검정입니다. 팩 워머를 입은 듯한 장식털이 있습니다.
걷는 모양
약간 발을 높게 디디고 경쾌하며, 리드미컬합니다.
손질
이중으로 되어 있는 Powderpuff의 긴 털은 매일 빗겨 주는 것이 중요하며, 털갈이 시기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털 같은 속털은 방치해 두면 엉키기 쉽습니다. Hairless는 자주 목욕을 시켜 주고 오일이나 크림으로 맛사지하여 피부를 부드럽게 해 줍니다.
사육환경
활발하게 산보하는 것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정해진 기간에만 산보를 하고, 먹이나 사료에 특별히 신경쓸 사항은 없지만, 너무 많이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이빨이 불완전한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뼈는 씹지 못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견종은 전구치의 결치가 매우 많습니다.
건강관리
Hairless의 피부는 모직물에 알레르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햇볕에 타는 것을 방지해 주어야 합니다. 이 종은 또한 추운 날씨에도 부적합 합니다.
결함

실격 :

음고환
과대체중

- 결점 :

극단적인 부정교합
전구치의 결치

가족유대감
한 사람만 따름
아이들
좋음
주거환경
좁은 아파트
활동성
보통
필요운동량
하루에 3번 15분씩
털빠짐
적음
털손질
일주일에 한번
훈련능력
보통
집지키기
보통

'강아지 > 견종표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마시안, 달마티안 견종표준  (0) 2012.01.03
닥스훈트 견종표준  (1) 2012.01.02
차우 차우 견종표준  (0) 2011.12.31
콜리 견종표준  (0) 2011.12.30
치와와 견종표준  (0) 2011.12.29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 견종표준  (0) 2011.12.28
불독 견종표준  (0) 2011.12.27
불 마스티프 견종표준  (0) 2011.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