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콜리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콜리 Collie

콜리가 애견가를 증가시킨 공로는 매우 큽니다.

영화 '명견 래시"의 폭발적인 히트에는 콜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콜리는 자신의 가족을 매우 사랑하기에 가족과 함께 있기 위해서는 어떠한 고난도 견뎌냅니다. 바비라는 콜리가 가족휴가여행 중, 주인을 잃어버린 후에 주인을 찾아 3천2백여 킬로미터를 여행해서 주인에게 돌아온 적이 있습니다.

원산지
스코틀랜드 Scotland
그룹
제 1 그룹 쉽독과 캐틀독(스위스 캐틀독 제외)
Sheepdogs Cattledogs(Except Swiss Cattledogs)
용도
목양견, 가정견
역사

스코틀랜드 목양의 역사는 6천년이나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목양견의 역사도 오래 되었으나 멸종된 견종도 많고 불분명한 점도 적지 않습니다.

콜리는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지방에서 과거 수백년간 산악 구릉지대에서 목양 작업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 스코틀랜드의 양은 얼굴과 다리가 검기 때문에 콜리(앵글로 색슨어로 검정을 의미한다)라고 불리어 졌고 목양견도 검은 모색이 주류였던 관계로 인하여 콜리 독이라 불렀으며, 이후에 콜리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 후 모색은 트라이 컬러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블루 말도 상당히 많았다. 1860년 빅토리아 여왕이 스코틀랜드를 방문하였을 때 데리고 돌아간 이후에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세이블 앤드 화이트가 기록된 것은 1892년입니다. 이 모색이 대중에게 호응을 얻어서 당시 콜리의 인기는 절대적이었습니다. 털이 긴 견종은 라프 콜리, 짧은 견종은 스무스 콜리라고 합니다.

아주 널리 알려져 있으며, 러프 콜리로 불리우는 콜리는 다른 스코틀랜드의 목양견과 같은 혈통으로부터 진화되었습니다. 콜리는 BC 50년경 로마의 정복자들이 데려온 개들과 스코틀랜드 토종견을 교배시킨 개들의 후손으로 추정됩니다.

1860년대에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은 밸모럴 (Balmoral) 에 위치한, 스코틀랜드 황실의 소유지를 방문했다가 이 매력있는 동물에게 마음을 사로잡혔습니다. 그래서 몇 마리의 콜리를 윈저 성으로 데리고 돌아왔습니다. 콜리는 왕실의 승인으로 즉각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으며, 그 다음 몇해에 걸쳐 견종개량가들에 의해 견종의 특징이 강조되어 개량되었습니다.

콜리는 알버트 페이슨 더휸(Albert Pauson Terhune)이 쓴 래드 이야기들과 1940년대에 에릭 나이트의 고전소설 <래시 컴 홈>울 바탕으로 제작되어 대단한 인기를 얻은 시리즈 영화에서, 주인공인 '래시'에 러프 콜리가 발탁되면서 명성이 높아졌습니다.

전성기에는 미국의 많은 농장에서 콜리를 흔히 볼 수 있었으나 그 인기의 절정을 지나면서 오늘날에는 보편적인 매력으로 그 명성이 다소 누그러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명
10-12년
성질

명랑하고 민첩합니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활발한 성격입니다.

콜리는 항상 온순하고가족에 충실하며 사람들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 곁에 있는 친구로서, 언제나 기꺼이 사랑을 주고 받을 준비가 되어있으며, 놀이 친구가 다소 변덕을 부리더라도 항상 잘 놀아줍니다.

크기/체중

수컷 61-66cm, 27-34kg

암컷 56-61cm, 23-29kg

모양

러프 콜리는 긴 직모로 덮여 있고 기품 있는 우아한 자태를 하며, 각부는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작업견으로서의 유연성과 속도감을 자랑스럽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피모는 길고짧음에 의해서 라프와 스무스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으나. 각각의 견종 표준은 피모를 제외하고 동일합니다.

 

사랑스러운 표정과 기울어진 귀가 콜리의 특징이며, 쇼독으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변종인 스무드 콜리는 털은 짧지만 러프 콜리와 같은 종으로 간주 됩니다. 콜리의 머리는 긴 편이며 얼굴 표정은 점잖으며 영리해 보입니다.

털과 색

털은 풍부합니다. 모질과 모량은 콜리에 걸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흰색은 있거나 없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모색은 다음의 4 종류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a) 세이블 앤드 화이트는 세이블이 주모색으로(여러색 배합의 편 세이블로, 밝은 황색에서 짙은 마호가니색까지 있다) 보통은 가슴, 사지, 발가락, 꼬리 끝에 백반이 있습니다. 브레즈는 얼굴의 전면, 또는 이마 양쪽에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b) 트라이 컬러는 검정색이 주 모색으로서, 세이블과 같이 백반이 있고 갈색이 두부와 사지에 있습니다.

(c) 블루 말은 대리석 모양의 얼룩 색이며, 대부분이 푸른색이 있는 회색과 검정색으로 세이블 앤드 화이트와 같이 백반이 있습니다.

(d) 화이트는 흰색이 주 모색으로 세이블 또는 트라이 컬러의 반점이 있는 것이 좋고 화이트에 블루 말의 반점은 좋지 않습니다.

 

콜리의 색깔은 풍부하고 두드러집니다. 러프 콜리는 멋진 자태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빗질해 주어야 하며, 스무드 콜리는 손질이 비교적 간편합니다. 크고 강한 이 개의 가슴과 발과 꼬리 부분은 흰색입니다. 길고 두텁게 이중으로 된 털은 검은 담비색이나 검푸른 색인 것이 보통입니다.

머리

두부는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몸의 크기에 비하여 가벼운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과 옆에서 볼 때 살이 적은 쐐기형의 모양을 하며, 귀에서 코끝까지 부드럽고 끝이 좁은 모양을 하지만 큰 각도나 각진 모양은 아닙니다.

옆에서 보면 두개부가 평평하며, 콧잔등은 곧고 로만 노즈와 디쉬 페이스는 결점이 됩니다. 코는 까맣다. 이빨은 희고 협상교합입니다. 눈은 빛이 나고 중간 정도의 크기로 약간 기울어져 위치합니다.

모양은 아몬드형으로 눈의 색은 어두운 것이 좋으나, 블루 말인 경우는 한쪽, 또는 양쪽 눈의 색깔이 은회색이라도 좋습니다. 눈썹 부분은 약간 융기해 있습니다. 귀는 두부와의 균형을 유지하며, 귀끝은 원래 꺾어져 있습니다.

힘이 있고, 길면서 약간 아치형입니다. 보기 좋은 털로 덮여 있으며, 당당합니다.
몸통
기갑이 높게 위치합니다. 등은 곧고 허리는 넓으면서 힘이 있습니다. 엉덩이는 보기 좋게 둥글고 경사져 있습니다. 몸통은 체고에 비하여 약간 길며, 가슴은 깊고 발의 중간 관절까지 닿으며, 갈비뼈는 배의 바닥과 같은 모양입니다. 배는 타이트합니다.
꼬리
길이는 꼬리 끝이 발바닥까지 닿을 정도이고 정지 시에는 낮게 처져 있으며 끝은 위로 약간 올라가서 둥그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사지
견갑골이 길고 전방으로 쏠려 있으며, 근육이 잘 발달하여 상완골과 직각으로 접해 있습니다.
앞발은 곧으며, 뒷발은 뒤에서 보면 곧고 힘이 있습니다. 발잔등은 적당히 기울어져 있으며, 유연성이 있어야 합니다.

스타이플과 종아리 부분은 튼튼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발가락은 꽉 쥐고 두툼하게 밀착해 있습니다. 발바닥은 두텁고 탄력이 있습니다. 발톱은 단단하고 어두운 색이 좋습니다.
걷는 모양
단선 보행으로 갑작스런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뒷발은 추진력이 있으며, 옆에서 보게 되면 보폭이 넓고 총총 걸음을 하지 않는 스무스한 보행으로 지구력이 상당히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질
이 개의 호화스러운 털은 금새 더러워지지만, 매주 빗질을 해 주면 괜찮을 것입니다. 털갈이를 할 때는 속털이 대량으로 빠지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엉켜 있는 털은 잘라 주고, 필요하다면 목욕과 드라이 샴푸를 하여 줍니다.
사육환경
가족과의 친화력을 중요시 하므로 혼자 있게 하는 것보다는 함께 있을 수 있는 환경이 좋습니다. 개집을 밖에 설치하되 자유롭게 실내로 드나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운동이 필요하며, 끈을 풀어 주는 것을 더 좋아하지만 미아가 되기 쉬운 개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관리
간질, 고관절 형성장애, 피부병과 망막 쇠약이나 CEA 같은 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심장병 예방약에 민감하므로 심장사상충약 투여시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병이나 설사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과식은 금물입니다. 때로 신경성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결함

- 실격 : 음고환

- 결점 :

소심한 성격 또는 거친 성격
극단적인 부정교합
세이블 말
컬한 피고
직립한 귀와 선척적으로 처진 귀
로맨 노즈와 접시형 얼굴

 

*기타 사항
(a) 교배를 시켜서는 안되는 모색
1. 세이블 앤드 화이트와 블루 말
2. 블루 말과 화이트
(b) 주의를 필요로 하는 교배
1. 블루 말과 블루 말
2. 화이트와 화이트
(c) 교배 시 금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모색
1. 트라이 컬러

가족유대감
가족 모두를 잘 따름
아이들
아주 좋음
주거환경
넓은 마당이 있는 주택
활동성
보통
필요운동량
하루에 4번 20분씩
털빠짐
많음
털손질
일주일에 한번
훈련능력
높음
집지키기
뛰어남

'강아지 > 견종표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베르만 핀셔 견종표준  (0) 2012.01.04
달마시안, 달마티안 견종표준  (0) 2012.01.03
닥스훈트 견종표준  (1) 2012.01.02
차우 차우 견종표준  (0) 2011.12.31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독 견종표준  (0) 2011.12.30
치와와 견종표준  (0) 2011.12.29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 견종표준  (0) 2011.12.28
불독 견종표준  (0) 2011.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