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인/생활정보

건전지 가격과 성능은 별개

 

  건전지는 연간 수억 개가 소비되는 대표적인 국민다소비제품으로 사용하지 않는 가정은 거의 없을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능과 안전성 등 건전지 품질에 관한 정확한 정보없이 광고에 의존하여 구입해 왔습니다.
 
지난 26일 한국소비자원은 1차 전지 중 AA사이즈의 알카라인 건전지(알칼리망간건전지, 11개) 및 리튬건전지(1개)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사용조건별 용량, 내누액 발생여부 등에 대한 시험평가를 발표했습니다.

 

※ 관련용어

 

* 1차 전지 : 사용(방전)한 후 충전이 불가능한 일회용전지로 보통 건전지
* 2차 전지 : 사용(방전)한 후 충전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

 

 

 

  위 1차 전지(알카라인 건전지, 리튬건전지)와 2차 전지(니켈-수소 충전지)의 경제성을 비교한 결과,
최소 125배 이상 차이가 나 2차 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시험은 에너지 소모가 작은 리모컨, 디지털도어록 등에 건전지를 사용하는 ‘저율 방전’과 에너지 소모가 큰 디지털카메라 등에 사용하는 ‘고율 방전’으로 나눠 진행됐다고 하는데 검사결과를 보니 참 놀랍네요.


안전성 시험 결과는 대상 제품 모두 이상은 없었지만 가격과 성능은 각각 별개라는 사실이 밝혀졌거든요.

 

 

 

* 디지털도어록리모컨(저율방전), 전동 장난감(중율방전)에 건전지 사용 시
- 가격차이는 최대 9배의 격차가 있지만, 성능(용량)차이는 최대 1.56 ~ 1.85배에 불과하므로 가격 우선고려

* 디지털카메라카메라플래시(고율방전)에 건전지 사용 시
- 가격 차이는 최대 9배, 성능 차이도 최대 7.5배이므로 빈번한 교체를 원하지 않는다면 가격 외 성능고려

 

참고로 전지 내부의 전해액은 부식성이 강해 누출될 경우 사용기기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누액이 피부에 묻을 경우 화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고 눈에 들어갈 경우 실명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 건전지 구입 시 주의사항

 

* 건전지 사용조건을 가장 먼저 고려하여 다량묶음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 건전지를 많이 소비한다면 다량묶음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개당 구입단가가 낮습니다.

 

* 동일한 건전지라도 리모컨, 장난감, 디지털카메라 등 어느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므로
본인의 사용조건을 우선 고려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 일시에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제품 즉, 리모컨, 디지털도어록 등에는 가격을 우선 고려합니다.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제품에 건전지를 사용할 경우, 제품 간 성능차이는 크지 않으므로 가격을 우선 고려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 일시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제품, 즉 디지털카메라 용은 가격 이외에 성능 고려 필요
- 가격차뿐만 아니라 성능차이도 크므로 가격 이외에 성능도 고려하여 제품을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장난감(작동완구), 디지털카메라 등 제품의 사용빈도가 잦은 경우 충전지 구입이 경제적입니다.
- 건전지 사용이 잦은 소비자라면 충전지(2차 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므로 충전지 구입을 고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