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차이니즈 샤페이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차이니즈 샤페이 Chinese Shar-pei

주름이 축 늘어진 이 개는 세계에서 가장 진기한 개 가운데 하나로, 가는 곳마다 큰 소동을 일으킵니다. '샤 페이'라는 이름은 뻣뻣안 털에서 유래되었는데, '샤 페이'란 중국어로 상어 가죽이나 사포를 의미합니다. 이 개는 성격이 온화하기 때문에 '중국 의 투견'이라는 또 하나의 명칭이 어울리지 않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과거에는 개들끼리의 싸움에서 상당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원산지
중국 China
그룹
제 2 그룹 핀셔, 슈나우져, 몰로시안 타입과 스위스 캐틀독
용도
애완견
역사

조상견은 티베탄 마스티프가 아닌가 생각되며, 긴세월에 걸쳐 광동성의 농부들에 의하여 양이나 가축을 지키는 개로서 침입자를 막는데 이용되었습니다.
그 밖에 투견 또는 식용견으로 사육되었던 것 같습니다. 당시에는 40Kg에서 큰 것은 75Kg까지 나가는 것도 있었습니다고 합니다.

 

이 견종은 2차 세계대전 후 주로 미국으로 건너간 듯하며 1978년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진기한 개로 소개되었기에 알려지게 된 견종입니다. 샤페이는 중국어로 축 늘어진 피부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한나라 시대의 그림에 이와 유사한 개가 묘사되어 있는 것을 볼 때, 샤 페이의 조상은, 기원전 206년에서 기원후 220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고 지금은 멸종되어 버렸지만 약 2천년 전에 티베트와 중국 남부의 군용견이 그 조상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샤 페이는 한때 미래가 무척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도 했는데, 1947년에 중국에서 견세(犬稅)가 매우 높아지자 샤 페이를 기르던 주인들이 더 이상 개를 사육할 여유가 없어지게 되면서 그 수가 줄어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에 미국의 품종 개량가가 샤 페이를 곤경에서 구출했으며 1981년에는 처음으로 영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수명
8-10년
성질

침착, 냉정하고 독립심이 왕성하며 애정이 깊습니다.

샤 페이는 기쁨을 가져다주는 개입니다. 독립심이 있고 예의가 바르며 사람을 잘 따릅니다.

크기/체중


수컷 46-51cm, 18-25kg

암컷 46-51cm, 18-25kg

모양

쾌활하고 활동적이고 콤팩트하며, 등이 짧은 개입니다. 수컷은 암컷보다 크고 힘이 셉니다. 늘어진 피부가 특징입니다.

 

머리가 큰 개는 주름이 많이 져 있고, 좀더 작은 머리를 가진 개는 주름이 좀 덜합니다. 조그만 귀는 밑으로 접혀 있고, 꼬리는 구부러져 있고 Chow Chow처럼 검푸른 혀를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와 목과 몸을 덮는 느슨한 피부와 주름은 강아지에서 매우 많으나 성견에서 이러한 특징은 머리, 목과 어깨에서만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털과 색

매우 짧으며, 곧고 센 털(브러쉬 상태)입니다. 색은 여러 가지의 단일색입니다. 블랙, 레드, 펀, 밝은 크림 또는 짙은 암색의 것도 있습니다. 밝은 색의 것은 대퇴의 뒤쪽과 꼬리에 농염함을 보입니다. 흰색의 얼룩이나 스포트(반점)는 좋지 않습니다.

 

짧고 빳빳한 털은 만지면 거세다는 느낌이 듭니다. 흑색, 적색, 황갈색, 살구색, 크림색이 있으며, 뒷다리의 등 부분은 더 엷은 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

몸통과의 균형으로 볼 때 큰 편이며, 두개부는 평평하고 스톱은 약간 완만합니다. 얼굴 앞쪽과 볼에 엷은 주름이 있습니다. 주둥이는 이 견종의 확연한 특징이고 중간 정도의 길이이며, 눈에서 코끝까지는 넓고 끝이 가는 듯한 인상을 주지는 않습니다. 입술과 주둥이는 보기 좋은 정도로 부풀어 있으며, 스톱 부분도 약간 부풀은 듯합니다.

앞에서 보면 아래턱은 입술의 부딪힘으로 위보다 넓게 보입니다. 코는 크고 넓으며, 검정색이 좋으나 전체의 코트 칼라에 적합한 어떠한 색이라도 허용합니다. 이빨은 희고 단단하며, 협상교합입니다. 혀, 잇몸, 위턱의 색은 블루 블랙입니다. 혀는 블루가 있는 블랙이 좋습니다. 핑크 스포트는 허용합니다. 핑크 단색은 좋지 않습니다.

 

눈은 중간 정도의 크기로 아몬드형이고 암색입니다. 크림과 밝은 펀의 밝은 색을 허용합니다. 귀는 삼각형으로 작고 두정에 가까이 높게 위치하고 앞으로 향하여 쳐져 있으며, 직립 귀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양쪽 귀의 간격은 넓게 떨어져 있습니다.

굵고 짧으며, 목의 아래는 늘어진 피부(듀랩)로 어깨와 충분한 조화가 있습니다.
몸통

가슴은 넓고 깊으며, 언더라인은 복부에서 약간 올라갔습니다. 등은 짧고 힘이 있으며 톱라인은 기갑의 뒤쪽에서 약간 함몰하여 있고 짧고 넓은 허리 위쪽에 올라가 있습니다. 성견이 된 후 몸통 피부의 과도한 주름은 대단히 좋지 않습니다.

꼬리

높게 위치하고 굵으며, 끝으로 점차 가늘어 집니다. 쳐들거나 말고 있거나 심하게 말은 상태로 유지합니다.

사지

어깨는 균형있게 경사하고 상완과 조화되는 각도를 유지합니다. 발의 중간 관절은 몸통에 밀착해 있습니다. 앞발은 뼈가 굵고 곧으며, 힘이 있습니다. 뒷발은 허벅지의 근육이 튼튼합니다.
발가락은 토끼발과 비슷하여 약간 깁니다. 발바닥은 두껍고 탄력적이며 발톱은 암색입니다.

걷는 모양

두부와 꼬리를 높게 유지하며, 당당하고 힘있게 걷습니다.

손질

특이한 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려면, 정기적으로 빗질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요할 때 샴푸나 목욕을 시켜 주며, 눈은 진드기로부터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사육환경

정기적인 운동이 필요하지만, 공적인 장소에서는 끈으로 묶어 놓아야 합니다. 특별한 먹이나 사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건강관리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하는 개입니다. 눈꺼풀에 계속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해지면 눈이 멀거나 적절한 외과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나 전염병, 진드기 등으로 인해 만성적인 피부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결함

- 실격 : 음고환

- 결점 :

극단적인 부정교합
소심한 성격과 난폭함
과대, 과소 사이즈

가족유대감
한 사람만 따름
아이들
좋지 않음
주거환경
좁은 마당이 있는 주택, 넓은 아파트
활동성
보통
필요운동량
하루에 4번 20분씩
털빠짐
적음
털손질
일주일에 한 번
훈련능력
보통
집지키기
뛰어남

'강아지 > 견종표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베리안 허스키 견종표준  (0) 2012.02.06
캐리 블루 테리어 견종표준  (0) 2012.02.04
뉴펀들랜드 견종표준  (0) 2012.02.03
로트바일러 견종표준  (0) 2012.02.02
포메라니안 견종표준  (0) 2012.01.31
올드 잉글리시 쉽독 견종표준  (1) 2012.01.30
라사 압소 견종표준  (0) 2012.01.28
그레이하운드 견종표준  (0) 2012.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