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애견음식

애견간식 구입시 유의사항


  강아지는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간식등의 다양한 음식을 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이 자신처럼 강아지도 다양한 음식을 좋아하는 줄 알고 주었던 것이 입맛을 까다롭게 만들게 된 거죠.

 

강아지 간식은 훈련 및 칭찬용으로 강아지의 기분을 높여 줄 필요가 있을 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심심해 보여서, 또는 예뻐서, 단지 뭔가 주고 싶어서 주는 일은 정말 말리고 싶어요.
동물행동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강아지가 칭찬받을 행동을 했을 때 칭찬하면서 상으로 주세요.


  애견간식 구입시 유의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원산지는 꼭 확인하세요.

- 미국, 일본등의 애견선진국이나 국내에서 제조한 것에도 경계심을 가져야 하겠지만,
중국이나 태국등의 제 3국에서 제조한 경우에는 더욱 세심하게 살펴 주세요.

현재 유통되는 애견간식들의 거의 대부분이 중국을 비롯한 제 3국에서 제조하여 수입한 제품들입니다.

 

 

 


  중국등은 사람음식에 대한 안전성조차 확보되지 않은 국가인데 애견간식은 어떠할지 정말 염려되는 국가죠.
최근에도 중국 아이스크림 공장의 불량 위생상태가 보도되는등 먹거리제조부분은 매우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2. 원재료표시도 세심하게 보세요.

- 어떤 간식들은 재료나 성분표시, 일일급여량, 제조업체가 아주 애매하게 표시되어 있더군요.
첨가물이 어떤 것들이 들어가 있는지 표시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점도 큰 문제죠.


환경운동가 마이클 폴란이 '잡식동물 분투기'에서 주장한 대로 성분이 많이 포함된 것은 좋지 않다고 봅니다.
그런데 애견간식등에는 그러한 성분표시마저 정확히 되어 있지 않아 무엇이 얼마큼 들어갔는지 전혀 모르거든요.

 


3. 유통기한도 반드시 살펴 보세요.

- 일부 업체에서 유통기한을 조작하여 판매하다가 적발된 사례도 있으니 잘 살펴 보세요.
소비자고발 방송에 나온 것처럼 아세톤으로 쉽게 지워지는 경우가 많아 유통기한 조작이 쉽거든요.

 


4. 1+1등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지 마세요.

- 대형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일부 오프라인 업체에서 가격으로 애견인들을 유혹하더군요.
좋은 원료로 만든 신뢰할만한 제품은 절대로 그런 가격으로 팔 수 없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답이 나오죠.
위에 말씀드린 유통기한 조작이 쉽다는 점이 가격에 어떻게 반영될지도 꼭 생각해 보시구요.

 

 


5. 한번에 많은 양을 구입하지 마세요.

- 간식을 일정한 곳에 넣어두고 주게 되면 강아지들이 수시로 그 곳을 쳐다보며 응석을 부립니다.
간식이 많이 있다면 그만큼 더 주게 되므로 필요한 만큼의 간식만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더군요.
사람도 냉장고에 간식등 먹을 것이 많으면 더 자주 먹게 되는 것과 같거든요.

 

참고로 간식뒷면에는 일일급여량이 기재되어 있는데 그 이하의 양을 정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업체는 매출이 올라야 수익이 오르는 만큼 당연히 많이 판매되는 방향으로 표시할 거예요.
이 부분은 사료업체들도 마찬가지라고 보시고 기준정도로 삼으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같은 1년을 살아도 가족보다 몇 배 빨리 나이를 갖기에 먼저 무지개다리를 건너는 존재가 강아지입니다.
오랫동안 길들여져서 사람이 음식을 주지 않으면 스스로 살아 남지도 못하는 약한 생명이기도 하죠.


가족을 기쁘게 해 줄 수만 있다면 건강에 나쁘다는 걸 안다해도 꼬리치며 먹는 동물이 강아지입니다.

강아지들이 간식보다 더욱 바라는 것은 사랑하는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