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그레이트 데인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그레이트 데인 Great Dane

마스티프 종을 조상으로 하여,1500년경에는 멧돼지 사냥용 개로 이용되었으며,1876년 독일의 국견으로 선포되었습니다. 독일에서는 '도이치 도게'로 통용되나, 독일을 싫어하는 프랑스인이 덴마크식 이름으로 명명한것이 정착되어 그레이트 데인이 되었습니다.

1800년 중반에 미국으로 들어간 이 개는 애호가인 '윌리엄 버팔로 빌 코디'에게서 순화되어 1877년에 영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원산지
독일 Germany
그룹
제 2 그룹 핀셔, 슈나우져, 몰로시안 타입과 스위스 캐틀독
용도
번견, 경계견
역사

16세기경부터 독일에서 멧돼지 사냥에 이용되었습니다. 티베탄 마스티프를 선조로 하는 개로 뒤에 그레이하운드와 교배되었다고 합니다. 영국명을 직역하면 '큰 덴마크 개'라는 뜻입니다.

18세기에는 이 이상 장식할 장신구는 필요없다고가지 평가받을만큼 그레이트 데인은 초대형견이면서 날씬하고 강력한 몸을 가졌습니다.

독일의 재상 비스마르크가 이 개를 마음에 들어해서 교섭장소에 데려와 상대를 위협하는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독일에서 세퍼드와 함께 국견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수명
8-10년
성질

그레이트 데인은 활기차고 용감하며 항상 친근하고 의지할 만하며, 평소에는 차분하고 조용하지만 낯선 사람이 접근하면 심하게 짖으면 경계합니다.

또한 투견인 마스티프의 계통을 이어받았으므로 행동에 나서게 되면 매우 대담해지는 면이 있습니다.
몸집이 크기 때문에 유능하면서도 명령을 잘 따르는 경비견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초기에 훈련을 시키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크기/체중

수컷 76cm 이상, 54kg 이상

암컷 71cm 이상 , 45kg 이상

모양

크고 힘이 넘치고, 잘 짜여진 부드러운 근육질의 몸에 멋진 외모와 위엄, 힘과 우아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잘생겼으며 정신과 육체의 완벽한 조화는 다른 종에게서는 느낄 수 없는 위엄을 그레이트데인에게 부여합니다. 전체적으로 남성다움이 나타나는 견종입니다.

털과 색

피모는 짧고 두꺼우며 약간의 광택이 나는 깨끗한 털이어야 합니다.기본 색은 황색 바탕에 검은 색의 강렬한 줄무늬가 있는 브린들색입니다. 검은 색은 눈 가장자리나 눈꺼풀 혹은 귀나 꼬리끝 등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 색이 강렬할수록 좀더 줄무늬가 뚜렷한 선호되는 색상이 됩니다.

 

화운색:기본 색은 황갈색이며 검은 색이 눈 주위나 눈꺼풀 혹은 귀나 꼬리끝 등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색인 황갈색이 진할수록 더욱 선호됩니다. 파란색은 순수한 파란색이어야 합니다.

 

검은 색은 광택이 나는 검은 색이어야 합니다. 얼룩무뉘의 기본적인 색은 순수한 흰색바탕에 검은 색의 점들이 불규칙하게 온몸에 고루 퍼져있는 색입니다. 흰색의 목이 선호됩니다.

머리

직사각형에 길고 표현적이며 또한 뚜렷한 윤곽을 나타내야하고 특히 눈밑 부분은 가늘게 조각된 듯 섬세한 모양을 나타냅니다. 옆에서 봤을 경우에는 이마와 콧마루는 확연한 구분을 나타냅니다.

머리뼈와 주둥이의 표면은 편평하고 곧아야 합니다. 머리뼈부터 눈 밑부분까지는 어떠한 뼈의 융기도 없이 경사져 있어야 하며 부드러운 곡선으로 입끝에 위치한 사각형의 턱까지 이어져야합니다. 수컷의 남성다움은 머리의 구조에서 확연하게 나타나며 암컷의 머리는 좀더 섬세합니다.

위에서 봤을 경우 머리뼈는 찌그러짐 없이 곧아야 하며 콧마루는 가능한 넓을 수록 좋습니다. 볼근육이 너무 명확하게 나타나면 좋지 않습니다. 코끝부터 스톱까지의 부분과 스톱으로부터 뒤통수까지 부분의 길이는 동일해야 합니다. 머리는 앞이나 옆에서 봤을때, 윤곽이 뚜렷해야 하며 일반적인 그레이트 데인의 치수와 맞아야 합니다.

눈은 중간크기에 진한 색이고 생기를 느낄 수 있어야 하며 눈까풀은 아몬드형에 비교적 탄력이 있어야 하고 눈썹이 잘 발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귀는 높게 위치하고 중간크기에 적당한 두께이며 접었을 경우 볼에 가까워야 합니다.

이빨은 강하고 잘 발달되어 있어야 하며, 깨끗하고 치열이 고르게 나타나야 합니다. 아랫턱니는 윗턱니의 안쪽 표면에 살짝 닿아야 합니다.

단단하며 높게 위치하고, 아치형이며 길고 근육질이어야 합니다. 목덜미로부터 몸쪽으로 내려 갈수록 조금씩 넓어져야 하며 깨끗해야 합니다.
몸통

가슴은 깊고 넓으며 근육질이야 합니다. 가슴에 있는 가슴살은 팔꿈치와 갈빗대를 감싸고 있어야 합니다. 몸은 멋지게 주름잡힌 근육으로 이루어져야하며 엉덩이는 넓고 약간 경사져야 합니다.

꼬리
높게 위치해야하나 등이나 척추와 같은 높이에 위치하면 좋지 않습니다. 꼬리는 끝으로 갈수록 점점 얇아져야 합니다. 쉴 때 꼬리는 밑으로 곧게 내려져야 합니다.
사지

앞다리의 뼈마디들은 적당한 각을 이루어야 하며 어깨와 팔꿈치는 수직을 이루어야 합니다. 근육과 힘줄은 어깨와 갈빗대를 탄탄하고 안전하게 지탱하도록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어깨뼈와 위팔뼈의 길이는 같아야 합니다. 어깨부로부터 지면까지 높이의 절반이 팔꿈치의 길이입니다. 발목은 강해야하고 약간은 기울어져 있습니다.

 

발은 아치형의 발가락들이 안으로나 밖으로 치우침 없이 뭉쳐있어야 하면서 전체적으로 둥급니다. 발톱은 짧고 강하며 진한색일수록 좋지만 예외적으로 얼룩무늬에겐 연한색도 허용이 됩니다.


뒷부분은 강하고 넓으며 근육질이어야 하며 뒷발목은 낮게 위치합니다. 뒤에서 봤을 경우 뒷발목은 안으로나 밖으로 치우치지 않게 곧아야 합니다.

발은 발가락들이 잘 뭉쳐 있어야 하고 안으로나 밖으로 치우침이 없어야합니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해야 합니다.

걷는 모양

걸음걸이는 힘찬 행동이며 몸의 등선이 흔들림이 없어야 좋습니다. 등선은 지면과 평행해야합니다.

앞발은 코 부분의 넓이 정도까지 뻗치어야 하며 머리는 앞을 향해야합니다. 달리면서 속력이 증가할수록 몸밑의 중심으로 발이 모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팔꿈치나 발목은 안으로나 밖으로 치우침이 없이 곧아야 합니다.

손질
털갈이기에는 털이 많이 빠지므로 정성들여 솔질하여 빠진 털들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한달에 한번씩 목욕을 시키고 완전히 건조해 주어야 합니다.
사육환경

성장기에 갑자기 심한 운동을 시키면 골절될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경부터 운동을 서서히 실시하여 몸의 상태에 따라 끄는 운동으로 길들여 나가야 합니다. 성견은 조깅이나 속보운동이 필요합니다.

건강관리
성장기에는 골절과 위염전, 위확장이 많으므로 사료는 소화가 잘되는 것을 주어야 합니다. 성장하면 소량으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먹이량을 아주 적게 해도 좋습니다.

콘크리트 바닥에 재우면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잠자리에는 부드러운 모포를 깔아 주어야 합니다.
결함

- 실격 :

최소체고보다 작은 경우
찢어진 코
잘린 꼬리

-결함 :

가슴이나 발가락의 하얀 점
둥글거나 갈고리 모양의 꼬리
분홍색의 코
흐린색의 눈, 서로 다른 색의 눈, 사팔뜨기 눈

가족유대감
잘 따름
아이들
좋음
주거환경
넓은 마당이 있는 주택
활동성
조용, 차분함
필요운동량
하루에 2번 30분씩
털빠짐
보통
털손질
하루에 한번
훈련능력
보통
집지키기
뛰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