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저먼 세퍼드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져먼 세퍼드 도그 German Shepherd Dog

셰퍼드는 '사람을 보는 개' 라고들 하는데 신뢰 관계를 소중히 하고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데 매우 능합니다.

자립성은 강하지만 복종성이 매우 뛰어나므로 훈련만 제대로 되어 있으면 주인의 명령에 충실히 따르게 됩니다. 또 낯선 타인에게는 경계심을 풀지 않지만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가족과 같이 대합니다.

원산지
독일 Germany
그룹
제 1 그룹 쉽독과 캐틀독(스위스 캐틀독 제외)
용도
목양견, 군용, 경찰견, 경비견, 번견, 맹도견, 가정견
역사

세퍼드는 양치기를 의미합니다.
이 품종의 조상의 대해서는 지금도 다소의 논쟁이 있긴 하지만, 대체로 1880년대에 독일에서 정착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19세기 독일 육군에 의해 최초부터 군용견목적으로 개량된 개로서 문자 그대로 한때는 목양견이었지만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군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이면서 재주가 알려졌고, 곧바로 연합군의 귀환병에 의해 미국과 영연방에도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후 이 개는 급속도로 폭넓은 인기를 얻어왔는데, 이는 1920년대의 <린틴틴 Rin-Tin-Tin>과, 1950년대 당시 로이 로저스의 동료였던 <불리트 Bullet>와 같이 은막의 인기를 독점했던 주역들의 활약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수명
10-12년
성질

개가 지닌 능력을 세계에 널리 알린 획기적인 개로서대담하며, 지능이 뛰어나고 매우 충실합니다.
대단히 영리하며 믿음직한 개입니다. 초기에 정확하게 훈련을 시키면 가족 모두에게 순종하는 충실한 벗이 될 수 있습니다.

크기/체중

수컷 60-65cm, 33-38kg

암컷 55-60cm, 26-31kg

모양

만능 작업견으로 체고 대비 체중은 9:10입니다. 골격, 근육, 체질 등이 모두 견고하고 튼튼하며, 각 부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체고 대비 흉심은 9:4.5, 체고 대비 체중은 9:4.5, 흉위는 체중보다 약간 깁니다.
잘생긴 얼굴에, 몸은 균형잡혀 있고매우 강합니다.
새끼때부터 주인에게 순종하도록 훈련받습니다.

털과 색

상모는 직활모이며, 하모는 숱이 많고 부드럽습니다. 몸통에 있는 피부의 길이는 4~6Cm가 적당합니다. 모색은 블랙 탄, 울프, 블랙 등의 단색, 또는 운쇄(피모의 끝이 모근의 색보다 짙고, 구름이 걸쳐 있는 듯한 느낌)색이 있으나 어느 것이라도 짙은 색을 좋은 것으로 합니다.
털은 황갈색이 섞인 흑색인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다른 색깔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코는 항상 흑색입니다.

머리

품위있게 생기고 전체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마는 적당히 넓고 전방과 측방에서 보면 약간 융기해 있습니다. 중앙은 수평으로 얇게 이마의 파임이 있습니다. 이마는 측방을 향하여 부드럽게 부풀어 있고 두개부에서 주둥이에 걸쳐 쐐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주둥이는 힘이 있고 길며, 입언저리는 타이트합니다. 코는 곧고 스톱은 명확하고 볼의 연장선상에서 평행합니다. 이빨은 견고하고 협상교합입니다. 눈은 적당한 크기의 아몬드형으로 약간 기울어져 위치합니다. 홍채는 암색을 좋은 것으로 합니다. 귀는 중간 정도의 크기이며, 귀끝은 쫑긋하고 직립하여 앞을 향하고 있습니다.

튼튼하고 근육질로 깔끔한 선을 보이며 비교적 길며 그 피부가 느슨한 주름이 없으며 머리의 크기와 비례합니다. 힘이 있고 근육이 발달해 있습니다.
몸통

기갑은 높고 건장하며, 등쪽으로 경사져 있습니다. 등은 곧고 힘이 있습니다. 허리는 넓고 근육이 잘 발달하였습니다. 엉덩이는 부드러운 경사를 유지하고 두툼한 근육질입니다. 깊은 가슴으로 앞가슴도 적당히 팽팽하며, 배는 타이트합니다.

꼬리
종아리 밑에까지 늘어져 있으나 보행시에는 칼이 부드럽게 휜 듯한 곡선을 그리며, 수평으로 꼬리를 듭니다.
사지

뼈는 두텁고 튼튼하며, 앞발은 곧고 견갑골과 상완골과는 약 90도의 각도를 가지고 경사집니다. 발의 중간 관절을 접점으로 직하하여 있습니다. 발잔등은 적당한 길이로 튼튼하고 탄력적입니다. 25~30도의 각도로 앞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대퇴부는 길고, 관골에 90~100도의 각도로 경사져 있습니다. 경골은 적당히 길고 힘이 있습니다. 대퇴부와의 각도는 125~130도입니다. 종아리는 두툼하고 발목 윗부분은 짧고 단단합니다. 걸을 때 이곳을 기점으로 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발가락은 꽉 쥐고 융기하여 있으며, 발바닥은 두텁고 단단합니다. 발톱은 짧고 강합니다. 암색을 좋은 것으로 합니다. 늑대 발톱은 어릴 때 제거하여 주어야 합니다.

걷는 모양

보행은 유연하고 힘 안 들어 보이며 매끈하고 리듬감 있으며 잘 뻗는 형태로 최장 거리를 최소한의 보행으로 주파합니다. 중심이 낮고 넓은 보폭에 지구력이 있고 힘이 있으며, 충분한 보폭을 갖는다.

손질
털이 두껍고 거칠기 때문에 매일매일 빗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촘촘한 속털을 털갈이할 때는 특수한 손질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에는 오래된 털이 새로 난 털에 매달려 있게 되므로, 여기에 적합하도록 고안한, 매끈매끈한 브러쉬로 솔질해 주어야 합니다. 목욕이나 샴푸는 필요할 때만 하도록 합니다.
사육환경

옥외에서 기르는 것이 기본이나 개집에 가두어 두기만 하면 안됩니다. 대단히 정력적인 개이므로 운동을 필수적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 운동부족이 되면 스트레스가 쌓여 매우 짖거나 사소한 일에도 공격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관리
설사가 흔히 있으면 고관절탈구나 형성부진이 간혹 있습니다. 뼈나 관절이상이 많은 편입니다.
결함

- 실격 :

단이하거나 늘어진 귀.
검은색이 대다수가 아닌 코.
언더 샷 턱.
단미한 꼬리.
흰색.

-결함 :

자신감 결여
소구치 이외의 결치
꼬리 끝의 낚싯바늘 같은 말림은 전체 외형을 망가트릴 때

가족유대감
가족 모두를 잘 따름
아이들
아주 좋음
주거환경
넓은 마당이 있는 주택
활동성
매우 활동적
필요운동량
하루에 4번 30분씩
털빠짐
많음
털손질
하루에 한번
훈련능력
높음
집지키기
뛰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