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불테리어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불 테리어 Bull Terrier

불 테리어는 백색의 털빛과 승부성, 독특한 다리의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귀가 작고 삼각형이어서 쾌활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기민하고 힘이 세지만 평화적이고 유순하며 다른 개들과의 충돌을 피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
영국 Great Britain
그룹
제 3 그룹 테리어 견종 Terrier Type
용도
역사

불 파이팅(투견으로 하여금 소를 괴롭히는)이나 베어 파이팅이 성황이었던 19세기초 영국에서 불독과 테리어를 혼혈하여 투견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견종입니다.

이 과정에서 같은 불독을 조상으로 하는 스태포드쉬어 불 테리어가 중간에 게재하였고 불독으로부터 직접 불 테리어가 만들어 진 것은 아닙니다. 또한 멸종한 백색의 잉글리쉬 테리어의 피도 섞여 있으며, 그 당시에는 모색도 여러 가지 였습니다.

1835년 투견이 폐지되고 투쟁심이 배제되었고 체형도 점점 스마트하게 변하였습니다. 1860년경 백색의 블루 테리어가 출현하였고 이것은 품종 개량의 혁명적인 사실로 평판을 받았고 19세기말의 신견종 만들기와 개량의 붐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일시적으로 유색견을 인정하지 않았으나 1936년에 승인되어 구별하여 취급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가정견으로 사육하고 있습니다. 미니츄어 불 테리어는 불 테리어의 인기에 편승하여 만들어진 것이나 현재는 거의 사육하지 않고 있습니다.

불바이터와 현재는 전멸된 화이트 테리어의 교배종으로 달마티안적인 성향을 약간 띄고 있는 불 테리어는 원래의 불독과 테리어와의 교배로 탄생되었습니다. 크기나 색상, 머리모양에 있어 진화되는 동안에 다양성을 보여왔으며, 포인터종, 그레이 하운드종, 휘펫종들도 이 견종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습니다. 투견시합에서 용맹하게 격렬한 결투를 했었지만 1895년 투견이 불법화된 이후 오랫동안 격투견에서 제외되어 왔습니다.

수명
10-14년
성질

순종하나 투쟁심이 강하고 인내심이 있는 성격입니다.

불 테리어는 뛰어난 운동견으로 항상 공놀이나 원반던지기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새끼때에는 이러한 근력이 쾌활함과 연관되어 호전적이 되는 경우가 있어 특별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불 테리어는 가정견으로 매우 훌륭하며 쾌활하지만 어리숙한 행동 때문에 아이들과는 사소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낯선 사람을 경계하며 다른 개들에게도 매우 공격적이지만 애정을 쏟으면서 훈련을 시킨다면 충실한 애완견이 될 수 있습니다.

크기/체중

수컷 50cm 전후, 20kg

암컷 50cm 전후, 20kg

모양

체구가 단단하고 근육질이며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직립귀, 짧은 꼬리에 투지가 충만한 중형견입니다. 특히 두부의 외곽선이 코끝에 까지 곡선을 그리는 측면을 가진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테리어와는 대단히 다른 외관을 하고 있습니다.

불테리어는 근육이 잘 발달했으며, 균형 잡힌 골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장 독특한 특징은 머리로서 꼭대기 부분이 거의 편평하며, 머리에서부터 코 끝까지가 평탄하게 뻗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고 어두운 색의 눈은 바싹 밀착되어 있습니다.

털과 색

모질은 짧고 매끄러우면서 세고 아름다운 광택을 내고 있습니다. 모색은 화이트, 브린들, 브린들 앤드 화이트, 블랙 앤드 화이트, 레드 앤드 화이트 등이 있습니다. 화이트의 경우는 두정에 반점이 있는 것을 허용합니다.

털은 짧고 촘촘하며, 흰색, 흑색, 얼룩 무늬, 적색, 엷은 황갈색 등이 있고, 때로는 세 가지 색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
두개부는 길고 앞에서 보면 계란형이며, 양쪽 귀의 사이는 평평합니다. 스톱은 명확하지 않고 옆에서 보면 두정에서 코끝에 걸쳐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하강합니다. 코의 길이는 눈에서 두정까지의 길이보다 깁니다. 윗입술은 약간의 깊이가 있고 아래 입술을 덮어서 싸고 있으나 아래턱의 윤각은 명확합니다.

코의 색은 검고 이빨은 튼튼하며 절단교합 또는 협상교합입니다. 귀는 작고 얇습니다. 양쪽귀의 간격은 짧으며, 직립하고 있고 위쪽이 뾰족합니다. 눈은 작고 눈꼬리가 올라갔으며, 양쪽 눈은 간격이 좁고 암색인 것이 좋습니다.
길고 근육이 발달하였으며, 약간 아치형입니다.
몸통
기갑은 높게 발달하여 있으며, 등은 짧고 힘이 있습니다. 허리는 근육이 왕성하고 엉덩이는 넓습니다. 귀부분은 약간 아치형입니다. 어깨는 뒤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잘 발달하여 있습니다. 근육질이고 힘이 있습니다. 가슴은 넓고 깊으며, 앞가슴은 팽팽합니다. 배는 타이트합니다.
꼬리
엉덩이에 낮게 위치하며 굵고 끝으로 가면서 가늘어집니다. 곧게 유지합니다.
사지
앞발은 곧고 적당히 길고 튼튼하며, 발잔등은 약간 경사하여 있고 힘이 있습니다. 발가락은 작고 꽉 쥐고 있습니다. 발바닥은 두껍고 탄력이 있습니다. 발톱은 암색이 좋습니다. 뒷발의 허벅지는 근육이 잘 발달하여 있고 발목은 낮으면서 짧고 곧습니다. 발가락, 발바닥, 발톱은 앞발과 거의 같습니다.
걷는 모양
민첩하고 힘이 있으며, 매끄럽게 걷습니다.
손질
털은 짧고 부드러워서 손질하기가 쉽습니다. 강모로 된 솔로 빗질해 주고, 필요하다면 목욕이나 드라이 샴푸를 해 주어도 좋습니다. 수건이나 스웨이드 가죽으로 문질러 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사육환경
운동을 많이 할 필요가 있지만, 공적인 장소에서는 끈으로 묶어 두어야 합니다. 다른 개들에게 공격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먹이나 사료를 줄 때 특별히 주의할 사항은 없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것은 금해야 합니다.
건강관리
보통은 건강한 편입니다. 그러나 아연 결핍에 걸리면 치유가 불가능하여 죽게 됩니다. 어떤 강아지들은 태어날 때부터 귀가 멀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우 기운이 넘치는 개이며 극히 드문 유전적인 질병으로 베꼽헤르니아, 서혜부헤르니아가 있습니다.
결함

- 실격 :

음고환
화이트로 두부 이외에 반점이 있는 것
유색모로 백반이 반을 넘는 것

- 결점 :

등이 느슨한 것
카우 호크(소발목)
난청

가족유대감
한 사람만 따름
아이들
좋지 않음
주거환경
좁은 마당이 있는 주택, 넓은 아파트
활동성
높음
필요운동량
하루에 4번 20분씩
털빠짐
적음
털손질
일주일에 한번
훈련능력
낮음
집지키기
뛰어남

'강아지 > 견종표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독 견종표준  (0) 2011.12.27
불 마스티프 견종표준  (0) 2011.12.26
복서 견종표준  (0) 2011.12.24
보더 콜리 견종표준  (0) 2011.12.23
블러드 하운드 견종표준  (0) 2011.12.21
비숑프리제 견종표준  (0) 2011.12.20
베들링턴 테리어 견종표준  (0) 2011.12.19
비어디드 콜리 견종표준  (0) 2011.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