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견종표준

프렌치 불독 견종표준

  견종표준은 쇼독이 아닌 가정견을 키우는 대부분의 애견인들에게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또 순종과 믹스견으로 구분하여 대우와 가격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현실도 안타깝구요.

사실 대부분의 순종은 개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극히 짧은 기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한정된 유전자풀로 인해 견종 특유의 유전질환이 계속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믹스견이 순종보다는 다양한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다만 함께 사시는 애견이나 관심갖는 견종에 관한 표준을 읽어보시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알아두시면 간혹 믹스견을 순종으로 사기치는 일부 번식업자들에게 우롱당하는 일도 사라질 테니까요.


  지구상 수 백개의 견종 중에서 국내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견종 위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미국와 우리나라의 애견관련 협회 및 여러 견종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프렌치 불독 French Bulldog

이 견종은 핀란드 태생의 오래된 북방견이며 이 잘 생긴 황금빛 도는 붉은 털을 가진 피니쉬 스피츠는 핀란드의 국견으로서 이 나라의 애국적인 노래들에서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가족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하며 친밀한 관계를 맺고살때 그의 주인과 비슷한 모습을 갖습니다. 이 개는 그의 주인에게 자기 희생적인 충성을 바치며 작은 몸집에 비해 엄청난 용기를 발휘합니다. 평상시는 온순하지만 사슬을 채우거나 사육장에 가두면 쉽게 우울증에 걸려 쇠약해집니다.

원산지
프랑스
그룹
제 9 그룹 반려견과 애완 견종
Compainons & Toys
용도
가정견
역사

1850년경 영국에서 프랑스로 이주한 노동자에 의하여 전해진 소형 불독에 퍼그와 테리어를 교배하여 만든 견종입니다. 초기에는 쥐를 잡는데 이용하였습니다. 1898년 프랑스의 캔낼 클럽에서 공인되었고 영국에서는 1902년 공인되었습니다.

견종이 공인되었을 당시 박쥐형의 귀와 로즈 이어 두 가지 타입의 견종이 있었으나 곧 베트 이어(박쥐형 귀)가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미국인의 노력이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고 합니다.

수명
10-14년
성질

총명하고 활발한 성격을 하고 있습니다.
예의바르고 적응력이 있고 편한 반려견으로 친밀한 성품과 균일한 성질을 가지고 전형적으로 활력 있고 기민하며 쾌활하나 심하게 거칠지는 않습니다.

크기/체중

수컷 30cm 전후, 10kg

암컷 30cm 전후, 10kg

모양

박쥐의 날개와 같은 귀, 각이 진 두부, 크고 둥근 눈, 짧고 폭이 넓은 주둥이, 올라간 아래턱이며, 체구는 짧고 매끄럽고 광택이 있는 단모로서 뭉툭한 느낌을 주는 소형견입니다.

털과 색

모질은 매끄럽고 짧으며, 광택이 있습니다. 색은 각종 브린들로 암색이 좋습니다. 그 밖에 브린들과 흰색, 펀 등이 있습니다.

머리

두부는 각이 진 모양으로 크고 넓으면서도 몸통의 사이즈와 균형이 있습니다. 앞이마는 평평하고 깊은 주름이 있습니다. 볼은 근육이 왕성하며, 스톱은 깊숙합니다. 주둥이는 짧고 폭이 넓습니다. 아래턱이 턴업(주걱턱)하고 있습니다. 코는 검습니다. 이빨은 튼튼하고 언더샤트입니다. 눈은 크고 약간 원형으로 낮게 있습니다.

양쪽 눈의 간격은 떨어져 있고 눈의 색은 암색으로 앞을 보고 있을 때는 흰 부분을 보이지 않습니다. 귀는 높게 위치하고 간격은 넓습니다. 중간 정도의 크기로 박쥐의 날개와 같은 모양을 하고 선단이 둥글며, 귓구멍이 앞쪽을 향하게 세우고 있습니다.

굵고 짧으며, 알맞게 아치형을 하고 있습니다. 인후부의 피부는 늘어져 있으나 너무 많이 축 늘어져 있으면 안됩니다.
몸통

등은 짧고 곧으며, 근육질입니다. 등의 선은 허리 쪽으로 갈수록 높아지며, 꼬리 쪽에서 경사져 있습니다. 로치 백입니다. 허리는 폭이 넓고 깊습니다. 앞가슴은 팽팽하며, 배는 타이트합니다.

꼬리
낮게 위치하고 짧으며, 스트레이트 또는 스크류입니다. 굵고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집니다. 등의 선보다 아래쪽으로 유지합니다.
사지

앞발은 짧고 곧으며, 넓게 떨어져 있습니다. 발가락은 꽉 쥐고 있습니다. 발바닥은 두꺼우며, 발톱은 단단하고 암색입니다. 뒷발은 힘이 있고 발목은 낮게 있습니다. 발가락과 발바닥은 앞발과 거의 같으며, 발톱은 앞발보다 약간 깁니다.

걷는 모양
민첩하고 활발한 걸음.
손질
 
사육환경

 

건강관리
 
결함

- 실격 : 음고환

- 결점 :

베트 이어가 아닌 것
절단한 꼬리
오버샤트
규정 이외의 모색
과대 체중

가족유대감
한 사람만 따름
아이들
좋지 않음
주거환경
좁은 아파트
활동성
보통
필요운동량
하루에 3번 15분씩
털빠짐
적음
털손질
일주일에 한 번
훈련능력
보통
집지키기
뛰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