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인/생활정보

소셜커머스 상품권 할인판매 사기주의

 

  최근 위조품 판매 및, 상품권 사기 등의 사건으로 소셜커머스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소셜커머스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정말 많은데 앞으로 더욱 꼼꼼하게 살펴 보셔야 겠어요.
지난 24일 공정위에서도 소셜커머스를 통한 상품권 할인판매등과 관련하여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했거든요.

 

  25일 서울 구로경찰서는 백화점과 주유상품권을 싸게 판다고 속여 14억여 원을 가로챈 혐의로,
소셜커머스 '쿠폰나인' 대표 40살 이모 씨를 구속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씨는 지난해 10월 말부터 최근까지 소셜커머스 업체를 운영하면서 백화점 상품권과 주유소 상품권을 최대 30%까지 할인한다고 속여 회원 420여 명에게서 14억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죠.

앞으로 경찰 조사결과 피해자가 더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사기액수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씨는 주문과 동시 현금을 받고 상품권은 6-12개월 분할배송하는 방법으로 고객 돈을 유용했습니다.
즉 먼저받은 돈으로 운영비나 다른 사업에 투자하고 나중에 주문한 고객돈으로 배송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등,
피해고객의 돈으로 사업하면서도 고객에게 알리지 않는 전형적인 사기수법을 10개월간 반복해 온 거죠.

 

이렇게 상황이 악화되자 쿠팡·티켓몬스터·그루폰·위메이크프라이스 등 소셜커머스 빅4 업체들도 위조품 판별과, 소비자 보상 정책을 강화하며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 4개 업체들은 판매한 제품이 가품으로 드러날 경우 110% 보상제(100% 현금 보상, 10% 포인트 적립), 200% 보상제(100% 현금 보상, 100% 포인트 적립) 등을 적용하고 있지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셜커미스 업체들이 이번 사기사건등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신뢰추락을 회복하고 재발을 방지하려면,
대형쇼핑몰처럼 고객신뢰를 위해 문제발생시 책임지고 보상해 주는 보증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소셜커머스 이용시 주의사항

 

* 시세에 비해 과도하게 싼 가격은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상품권 판매 할인폭은 5%를 넘지 않으므로 과도한 할인 광고는 쉽게 클릭하지 마세요.

 

* 유명인 또는 연예인이 협찬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로 맹신하면 안됩니다.
- 유명 연예인 모델사용, 내용이 검증되지 않은 품질인증, 수상경력, 이용후기 등 홍보문에 현혹되지 마세요.

 

 

 


* 구매안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 사기 피해 위험이 큽니다.

-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제도) 등 구매안전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에스크로 가입마크는 표시되어 있으나 작동하지 않고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쇼핑몰은 이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 신규쇼핑몰을 이용할 때는 사업자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 사기 피해는 오랫동안 자리잡은 쇼핑몰보다는 신규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해당 쇼핑몰의 인지도, 신뢰도 등을 알아보고, 공정위 홈페이지에서 통신판매사업자 정보(신고년월일, 통신판매신고번호, 전화번호, 주소, 대표자 성명, 신고명의자와 실제 운영자 일치여부)등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 온라인 캐쉬, 전자상품권 구입시 업체의 신뢰도를 꼭 따져 보세요.
- 소셜커머스를 통해 온라인캐쉬, 전자상품권 등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해당 소셜커머스 업체의 신뢰도 뿐만 아니라, 반드시 온라인캐쉬를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이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따져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신뢰도가 낮은 쇼핑몰의 경우 온라인캐쉬 구매후 구매가능한 상품의 구성, 거래 조건 등이 변경되면,
온라인캐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신뢰도를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상품권판매 사기사이트로 인한 피해를 당한 경우라면 경찰청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할 수 있고,
소셜커머스 이용과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피해구제방법 등에 관해 상담하거나, 한국소비자원 등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