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인/도서리뷰

피터 드러커의 다섯가지 경영원칙

 

  현대 경영의 본질과 방향을 제시하여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피터 드러커의 저서입니다.

저자는 지식 사회의 도래를 예견하고 시대의 주역이 될 지식노동자의 역할을 언급한 것으로 유명하죠.

이 책 [피터드러커의 다섯가지 경영원칙]은 피터 드러커의 고전인 <자기평가도구>의 개정판입니다.


비영리단체와 기업, 정부등 다양한 부문의 경영자와 리더들이 참고할 만한 유용한 안내역할을 해 줍니다.

또한 피터 드러커는 영리회사뿐만 아니라 비영리단체를 위해서도 자문을 많이 해 온 학자입니다.


책의 원칙을 읽다보니 중요한 원칙은 돈이나 가치추구를 떠나 모든 조직에 적용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때문에 이 책은 세계 최고를 추구하는 기업과 동물보호단체를 비롯한 모든 비영리단체의 지침서로도 매우 적합한 책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동물보호단체 회원으로서 단체간의 갈등을 느낄 때면 본래 단체의 사명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곤 합니다.

 

 

 


  즉, 수익추구가 목적인 영리회사는 간혹 비도덕적인 결정을 할 때도 있겠지만,
생명의 존엄을 추구하는 비영리단체 특히 동물보호단체는 어떤 일이 있어도 원칙을 지켜야 하거든요.
때문에 돈이나 기타 다른 목적을 위해 본래의 사명을 희생시키는 비도덕적인 일은 결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책은 저자의 주장이 잘 정리되어 있어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더군요.

 

 

  아래 정리해 두고 싶은 내용을 옮겨 보았습니다.

 

 


1. 우리의 사명은 무엇인가?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 언제나 출발점이요 목적지다.
사명은 반드시 깊은 의미와 신념을 담고 있어야 하며 옳은 것이어야 한다.

 


2.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조직이 성과를 통해 만족시켜야 하는 대상이 고객이다.

일차고객 - 당신의 봉사로 삶이 변화되는 사람
지원고객 - 당신의 봉사를 받거나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진 사람

일차고객을 파악하면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고,
조직 가치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 기준점을 확보할 수 있다.
현대의 고객은 점점 더 관계가 아니라 가치에 기초해서 구매한다.

 


3. 고객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1) 비이성적 고객은 없다 - 억측을 버려라
2) 일차고객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3) 지원고객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의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경청하라

 


4. 우리의 결과는 무엇인가?

 

단기적인 성취와 장기적인 변화를 바라보라

1)정성적 평가기준 - 특정 맥락안에서 변화의 깊이와 폭
2)정량적 평가기준 - 타당하고 풍부한 데이타

강화할 부분이나 포기할 부분이 무엇인지 평가하라
반드시 사명과 집중력과 결과를 하나로 일치시켜야 한다.
사명이 책임의 범위를 규정하라
조직의 생존의 열쇠는 결과이다

 

 

 

 


5. 우리의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우리는 무엇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계획은 사명, 비전, 목적, 목표, 실행방법, 예산 평가를 망라한다.
사람들은 기적을 위해 기도하지만 결과를 위해 일한다  - 성 어거스틴

 


* 효과적인 계획의 다섯가지 요소

 

1) 포기 - 유용성과 기여 가능성을 상실한 것들에 대한 포기
2) 집중 - 당신의 노력을 성공할 수 있는 부분에 쏟아 붓는 것이다.
3) 혁신 - 미래의 성공, 진정한 혁신,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성 추구
4) 위험감수 - 단기와 장기적 안목에서 균형을 맞춰라
5) 분석 -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필수적 과업영역, 임박한 도전, 새로운 기회를 검토하라

절대로 완전히 만족하지마라
방향은 확고하게, 실행은 유연하게  - 카스투리 랭건

 


* 변혁적 리더십 - 프랜시스 헤셀바인

 

1. 환경을 탐색하라 - 트랜드 파악
2. 사명을 재점검하라 - 사명은 명료하고 강력하고 설득력있으며 핵심을 찔러야 한다.
3. 계층 구조를 폐기하라 - 유연하고 유동적인 경영시스템
4. 진리에 도전하라 - 성역은 없다
5. 언어의 힘을 사용하라 - 분명하고 일관성있는 메시지를 반복하여 전하라
6. 리더십을 조직전반에 분산시켜라 -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일종의 책임이다
7. 뒤에서 밀지말고 앞에서 이끌어라 - 리더십은 어떤 존재가 되는냐의 문제이다.
8. 실적을 평가하라 - 자기 평가는 진보를 위해 꼭 필요하다.

 

 

'자유인 > 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마를 부탁해  (0) 2012.05.07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 다섯가지  (0) 2012.05.02
이기적 본능  (0) 2012.04.28
개 고양이 자연주의 육아백과  (0) 2012.04.23
동물권리선언  (0) 2012.04.13
인간의 아름다운 친구들  (0) 2012.04.07
리영희 평전  (0) 2012.04.03
개의 사생활  (1) 2012.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