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입양

인터넷에서 강아지 입양시 꼭 확인할 점

  지식인 활동을 오래하다보니 인터넷업체에서 강아지를 입양후 문제가 생기는 사례를 접하곤 합니다.

사실 공장 상품이 아닌 살아있는 생명을 사진만 보고 클릭 몇번으로 입양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방식의 입양이 계속 이뤄지고 있으며 오히려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능한 유기견이나 가정견을 입양하시는 것이 최선의 입양방법으로 생각하지만,
차선책으로 가까운 애견샵이나 동물병원에서 직접 살펴보고 입양하는 것이 그나마 괜찮은 방법입니다.




물론 직접 강아지를 살펴보고 입양해도 면역력이 약한 강아지의 경우에는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아예 보지도 않고 입양한다는 것은 업체에 온전히 선택권을 넘긴 것이므로 위험성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서 입양하실 때는 아래 사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업체 홈페이지에 올려진 귀엽고 예쁜 강아지 사진은 거의 모델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 강아지를 입양한다고 해도 반드시 그 강아지가 집에 오는 경우는 드물다고 보셔야 합니다.


2. 원하는 견종이 없다면 절대로 예약금부터 보내지 마세요.
- 신뢰할만한 전문브리더가 입양하는 곳 외에는 절대로 돈부터 입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계약서는 미리 양식을 보고 수정할 부분은 꼭 수정한 후에 작성해야 합니다.
- 강아지입양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거나 미교부시에는 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위주의 일방적인 내용으로 계약한 사례를 간혹 보는데 그런 경우는 없어야 합니다.
즉, 강아지에게 문제가 생겨서 교환시에도 돈을 더 내라거나, 환불은 절대 안된다는등등...

 
  애완동물 판매업에 관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입양전에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보러가기


4. 사업자 등록 및 동물판매업 등록을 이행한 업체인지 확인하고 등록증을 확인해 보세요.
- 입양후 문제가 생겼을 때 기초자료가 되므로 반드시 기록 및 캡처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동물판매업자 법적요건 확인하기


5. 터무니 없이 낮은 금액을 제시한 곳은 미끼영업을 하는 것이니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입양중인 강아지의 금액이 시세에 비교할 때 무리없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직거래사이트를 보시면 평균 입양가격을 알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여 적절한 가격인지 확인하세요.




6. 직접 방문하여 강아지를 살펴 볼 수 있는 매장을 운영하는지 확인하신 후 강아지를 데려 오세요.
- 고속버스 화물칸에 실려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어린 강아지에게 매우 스트레스를 줄 것입니다.
가능한 시간을 내서 이동장을 가지고 강아지를 넣어서 안전하게 품에 안고 오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강아지는 새로운 가족이 될 귀한 존재인데 엔진근처의 더운 화물칸에서 혼자 오는 것은 학대와 같습니다.

 시간은 없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되는 분들은 '애견택시'를 이용하는 방법도 괜찮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