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 입양

유기견 입양방법

  현재 유기견보호현황을 보면 자치단체가 유기견보호소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자치단체가 민간동물단체나 지역동물병원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내나 주거밀집지역과 가까운 곳에는 소음등의 민원문제로 유기견보호소를 세우기 힘들기 때문에
도시에 위치한 동물병원위탁이 아닌 한 보호소는 대부분 외곽지역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입양하시려면 먼저 유기견보호관련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기견을 위탁받은 병원이나 보호소를 검색하시면 입양을 기다리는 강아지들이 항상 있거든요.

 
  유기견을 입양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회원들이 성심껏 운영하시는 유기견카페등을 통해서 검색하여 살펴 보신 후에 입양할 수도 있고,
집에 들어온 업둥이를 키우시거나 길에서 헤매고 있는 유기견을 구조하여 입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 유기동물보호소와 동물보호단체등을 통해 입양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아래 홈에서 전국적인 유기동물보호소를 검색하여 입양할 수 있습니다.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에서 반려동물 분실신고 및 입양, 동물의 사육ㆍ관리 등에 대하여,
전국을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보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동물보호관리시스템 http://animal.go.kr/portal_rnl/index.jsp


잘 검색해 보신 후 가족과 잘 어울리겠다는 판단이 드는 유기견이 있다면 직접 방문해 보세요.
가족분들과 함께 가셔서 보시고 입양절차를 밟으신 다음 데려 오시면 됩니다.
보호소에 따라 입양조건이 다르므로 책임비등의 입양비를 받는 곳도 있고 무료인 곳도 있습니다.

 
  다음은 동물보호단체등을 통하여 입양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동물보호단체 홈과 전화번호이니 연락하시면 적합한 강아지들을 상담해 주실 것입니다.

 동물보호단체 카라  : http://www.ekara.org/ 02-3482-0999


동물자유연대 : http://www.animals.or.kr/ 02-2292-6337


동물사랑실천협회 : http://www.fromcare.org/main/ 02-313-8886


동물학대방지연합 : http://www.foranimal.or.kr/ 02-765-4256


한국동물보호협회 : http://www.koreananimals.or.kr/ 053-622-3588


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 http://www.kapes.or.kr/ 02-2024-0477


서울동물애호협회 : http://www.sgspca.or.kr/ 02-445-1204

  
  동물보호단체마다 입양기준이 다르므로 참고삼아 카라의 기준을 올려드립니다.

1.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께 입양의 우선권을 드리며, 입양동물은 입양인이 직접 데리러 오셔야 합니다.
2. 입양 신청시에는 신청자와 함께 거주하는 가족의 동의가 확인된 후에 입양 가능합니다.
3. 미성년자는 보호자의 동의 및 직접적인 보호자와의 인터뷰 절차 후에 입양이 성사될 수 있습니다.
4. 신청자의 집이 하루종일 비어 있어 입양동물을 돌봐줄 사람이 없을 경우는 입양자의 조건에 부합되지 않기 때문에 신청자 명단에서 제외됩니다.
5. 입양비는 개의 경우 7만 원, 고양이 5만원으로 입양비는 유기동물 치료비와 동물보호소 후원금으로 전액 사용됩니다.
6. 입양시에는 주민등록등본이나 신분증 사본과 도장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입양자 준수사항]

1. 입양된 이후에 단체에서는 3개월에 1회 이상 입양동물을 모니터링 합니다.(전화나 방문)  입양 후 5회의 모니터링을 기본으로 합니다. 입양인은 단체의 모니터링에 대해 반드시 응해야 하며, 절대 거부할 수 없습니다.
2. 입양된 동물은 양도, 판매, 학대, 유기할 수 없습니다.
3. 입양자가 이사를 가거나 연락처가 변경되었을 시 반드시 단체에 통보하도록 합니다.

 
  가족을 잃고 죽음의 길에 떠밀린 유기견을 입양하는 것은,
불행한 동물에게 새로운 삶과 희망, 그리고 따뜻한 가족을 선물하는 고귀한 사랑입니다.

인터넷이나 샵, 동물병원등에서 작고 연약한 강아지를 입양하시려는 분들은,
위에 말씀드린 여러 사이트들을 먼저 방문해 보시도록 권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