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인/건강채식

두통에 좋은 음식

  두통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면서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기름기 있는 음식을 줄이고 소화 기능과 기관지에 좋은 무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 미나리, 메밀, 참깨, 쇠골, 검은콩, 칡뿌리등이 좋고 칡차는 열이 나고 눈과 머리가 아픈 경우에 좋으며,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 현미밥, 청국장, 굴등을 먹으면 어느 정도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감잎차, 계피차, 결명자차 등은 혈액을 맑게 하고 두통을 완화하는 기능이 있는 대표적인 전통차입니다.


♥ 라벤더, 로즈마리, 페퍼민트와 같은 허브차는 아로마테라피 효과로 두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페퍼민트는 잎을 사용하는 허브로 카페인이 없고 멘톨 성분이 함유되어 입안을 개운하게 해 줍니다.
페퍼민트만의 상쾌한 향은 나른한 오후에 기분전환에도 좋고 소화를 촉진하며 두통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 매실찜질
매실은 약효가 뛰어난 식품으로 항균작용, 정장작용, 설사, 식욕부진, 식중독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통이 있을 때 매실 과육부분을 관자놀이에 붙여 찜질하면 두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 무 즙
무에는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두통, 특히 편두통이 있을 때는 외용약으로 사용합니다.
강판에 곱게 간 무즙을 거즈에 적셔 이마에 대주거나 콧구멍에 몇 방울 떨어뜨리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무즙을 꿀이나 조청을 조금 섞어 마시면 두통을 비롯해서 천식,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에도 좋습니다. 
 



♥ 국화차
국화는 두통, 현기증, 귀에서 소리가 날 때 등 주로 머리 부분에서 일어나는 불쾌한 증세에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머리와 눈의 열을 내리며 시력을 회복시켜 주는 한방약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현기증,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에도 좋고 만성 두통일 때는 생화20g이나 말린 꽃 6g을 구기자와 섞어 한 컵 반의 술을 넣어 20분 정도 찐 것을 마시면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국화차 끓이는 방법

① 말린 국화 꽃잎 20g과 물 300ml를 준비한다.
② 국화 꽃잎을 찻잔에 담근다.
③ 끓는 물을 붓고 1~2분이 지나면 마신다.
④ 꿀이나 설탕을 조금 타면 맛이 더욱 좋으며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다.



♥총백탕
파를 끓인 물인 총백탕은 두통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 총백탕 끓이는 방법
대파 다섯 뿌리, 생강 15g을 500cc의 물에 넣고 강한 불로 300cc정도가 되도록 달여서 1일 3-4회 복용합니다.
단, 대파는 잔뿌리가 달린 것으로 뿌리로부터 10-15cm의 흰 부분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 기타 여러가지 음식

  숙취 후 두통에는 미나리를 데쳐 먹는 것이 좋으며 편두통에는 옥수수기름을 1일 3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변비로 인한 두통에는 결명자 20g을 물 700㏄에 달여 1일 3회 복용하면 좋습니다.

술과 고기, 맵고 짠 자극성 음식, 인스턴트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간의 기능이 떨어져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메밀차와 솔잎차를 자주 음용하고 포도, 머루와 같은 과일을 즐겨 먹으며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두통이 있는 사람은 도수 낮은 술을 마시고 음주 중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 알코올 흡수율을 떨어뜨려
숙취를 덜 수 있으며 국화주와 칡주가 혈액순환을 좋게 해 두통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안주는 우렁이, 죽순, 배추, 감 등이 좋으며 음주 후 인삼 달인 물, 꿀물, 수정과, 칡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2012/02/10 - [자유인/건강채식] - 두통의 원인과 예방법